자동차보험을 매년 가입하면서 보험회사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은 이제 거의 없을 듯합니다. 그만큼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관리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가능한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 메뉴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대부분 보험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서비스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개발이 되어 있지만, 그래도 삼성화재가 가장 깔끔하게 잘 정비가 되어 있습니다.
1.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 메뉴 사용에 대한 기본 안내
자동차보험은 1년짜리 보험입니다. 그래서, 1년마다 갱신을 하는데, 계약 중간에 여러 가지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험계약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을 '배서'라고 부릅니다.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 메뉴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 상단에 아래와 같이 보기 쉽게 메뉴를 배치해 놓았고, 상단의 [계약관리] 메뉴를 누르시면 [보험계약 변경]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을 홈페이지나 모바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보험계약 변경은 계약자만 가능합니다. 여기서 계약자는 보험료를 납부하는 분을 의미합니다. 결국, 돈을 내는 사람이 보험계약의 주체라는 이야기지요.
삼성화재가 좋은 점은 홈페이지에 별도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이 인증수단(공동인증, 휴대폰 인증, 카카오 인증)만 있으면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서비스 이용으로 위해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하는 것은 정말 짜증이 납니다.
간혹, 자동차보험 계약 변경을 하면 보험회사에서 돈을 돌려주는 경우(환급)가 있는데, 이 금액이 5만 원 이상이 되면 반드시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인증수단이 다양화되면서 예전에 쓰던 공동 인증서(공인인증)를 잘 쓰지 않는데, 이런 조건이 붙어 있는 것을 보니 금전거래에 어떤 기준이 있나 봅니다. 기억해 둡시다.
2. 세부적으로 어떤 메뉴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삼성화재 다이렉트는 약 15개의 자동차보험 계약변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보를 변경하거나 블랙박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①무번호 확정(자동차번호 등록)
차량을 새로 구입을 해서 차대번호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경우 얼마 지나면 국토부에서 차량번호를 발급해 줍니다. 이렇게 정식으로 나온 차량번호를 보험사에 제대로 등록해 주는 과정입니다.
차대번호로 가입이 되어 있다고 해서 사고가 났을 때 보상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때 차량번호로 등록해 주는 것이 자동차보험 계약을 관리하는데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무번호 확정은 여러분들이 등록을 하는 것을 깜빡 잊어도 보험사마다 무번호 확정이 안된 차량을 관리하는 서비스가 있어 자동으로 등록해 주거나, 전화로 연락을 해주기도 합니다.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②차량 대체(자동차 변경)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운행하던 차량을 팔고 새로 사면 자동차보험도 새로 변경된 차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보험을 다른 자동차로 교체하여 변경하는 것을 차량 대체라고 부릅니다.
차량 대체를 위해서는 교체를 하려는 차량의 차량번호, 모델 등 정확한 정보가 있어야 하며, 블랙박스, 마일리지 할인특약을 위한 사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마일리지 특약 가입을 위한 사진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나중에 추가로 가입해도 됩니다. 하루 이틀은 금액상 얼마 차이 나지 않습니다.)
차량 대체의 효력은 계약 변경을 하면 즉시 발생합니다. 단, 차량을 대체하면서 보장내용을 추가하거나, 기존 특약을 변경하면 해당일 24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부속품 추가/삭제(블랙박스 추가)
운행하는 차량에 블랙박스나 알루미늄 휠, 범퍼 등 개별 구매한 부속품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때 구입한 부속품의 가액이 필요합니다.
블랙박스를 추가하는 경우는 차량 번호판 사진과 장착한 블랙박스 사진을 미리 준비해야 할인특약 혜택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부속품을 추가하면 계약 변경일 24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다음은 운전자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임시운전자 특약 가입
임시운전 특약은 추석이나 설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계약 변경 서비스입니다. 단기간 동안 임시로 누구나 운전할 수 있도록 운전자 범위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워낙 운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친지들이 서로 번갈아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특약입니다.
정말 조심해야 하는 것은, 가입 당일은 효력이 없기 때문에 하루 전날 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연휴(추석, 설) 전날 미리 가입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②임시운전자 특약 해지/취소
임시운전 특약은 가입 중간에 일정이 바뀌면 얼마든지 해지와 취소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해지는 임시운전 특약 기간 중에 특약효력을 중단하는 것이고, 취소는 임시운전특약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중단하는 것입니다.
임시운전 특약의 해지와 취소 효력은 계약 변경 즉시 발생합니다.
③운전자 범위 축소/확대, 최저연령 운전자 변경
운전자 범위는 부부 만 운전, 가족운전, 지점 1인 운전 등 운전하는 분의 범위를 말하는데 이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저연령 운전자 변경은 가입 시 지정한 만 28세, 만 35세 등 운전할 수 있는 가장 어린 연령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최저연령 운전자의 주민등록 생년월일이 필요합니다.
최저연령 운전자가 중요한 이유는 나이 기준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④가입경력 인정자 등록/변경
가입경력 인정이란 본인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부부나 가족 등 다른 사람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경력 인정자로 등록하여 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는 것입니다.
가입경력 운전자 등록/변경은 최대 2명까지 가능하고, 가입경력 운전자의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단, 가족 또는 지정 1인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가입금액과 특약을 변경하는 경우입니다.
①담보/특약변경
이 메뉴에서는 기존에 가입하지 않았던 보장내용과 특약을 새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 대물/대인/자차/자손 담보의 금액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메뉴를 손질할 수 있는 메뉴이고, 변경의 효력은 기준일 24시부터 발생합니다.
②긴급출동 서비스 가입(애니카서비스)
긴급출동 서비스는 비상구난, 긴급견인, 비상급유, 타이어 수리, 배터리 충전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사고 시 매우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가입한 긴급출동 서비스는 해지를 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사고 시 서비스를 받기 위함인데, 애니카서비스는 가능하면 꼭 가입을 해 놓도록 합시다.
③자녀사랑 할인특약 추가(만 0~5세)
자녀가 있는 경우 할인을 해 주는 특약입니다. 태아 또는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으면 보험료를 3~1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기명피보험자 1인, 부부한정, 개인승용 기준)
이 특약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서류가 필요한데, 태아는 임신확인서와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하고,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경우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촬영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자녀사랑 할인은 계약 변경 기준일로부터 일할로 계산하여 환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일리지 관리를 위한 변경입니다.
①마일리지 할인특약 추가
마일리지 할인특약은 연간 주행거리가 3천~1만 2천 km 이하인 경우, 보험료의 4~32%(전기차 9~35%)를 할인해 주는 특약입니다.
거의 국민 특약이 되어서 가입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주행거리를 정산해서 환급해 주기 때문에 밑져야 본전이기 때문입니다. 적게 타면 할인받고, 기준을 초과하면 할인을 안 받으면 되는 것이니까요.
이 특약을 가입하려면 자동차 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가입을 하면 계약 변경 기준일로부터 일할로 계산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최초 주행거리사진 등록(보험가입 시)
마일리지 특약은 다이렉트 상품인 경우 보험 시작일 기준 7일 이내에만 등록하면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등록해 주면 됩니다.
7일 내에 사진 등록을 못하면 보험사에서 자동으로 해당 특약을 무효처리하는데, 7일단 3~4회 문자나 카톡으로 사진등록을 하라고 안내를 해 줍니다.
혹시 깜빡 잊어서 무효처리가 되면 해당 날짜 기준으로 다시 가입하면 됩니다. 며칠 늦게 가입했다고 해서 주행거리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③최종 주행거리사진 등록(보험 종료 시)
마일리지 특약을 정산하기 위해 마지막 주행거리가 포함된 사진을 등록해야 합니다. 가입할 때와 동일하게 자동차 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이 필요합니다.
최종 주행거리 사진은 보험 만기 전후 1개월 이내에 아무 때나 등록하면 됩니다.
④차량 대체후 사진등록(차량대체 전/후)
차량 대체 후에 가입한 차량의 마일리지 특약을 연계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총 4장의 사진등록이 필요합니다.
차량 대체 이전 차량의 자동차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 각 1매, 차량대체 이후의 자동차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 각 1매가 필요합니다.
차량대체 후 사진 등록은 차량 대체를 하고 3 영업일 이내에 등록을 하면 됩니다.
⑤ 마일리지 할인특약 예상 환급금 조회
현재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연간 환산하여 예상 환급금을 미리 계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마일리지 할인특약을 가입한 차량의 주행거리 계기판의 거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조회하는 것이므로 실제 환급금은 최종 주행거리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3. 문제가 생겼을 때의 대처방법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와 모바일 서비스에서는 매우 다양한 자동차보험 변경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때 한번 해 보면 그다음부터는 손쉽게 혼자 할 수 있습니다.
해보지 않아서 모르는 것이지, 한 번이라도 해 보면 그다음부터는 금세 익숙해지니까요.
그런데, 가끔 홈페이지나 모바일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러가 났다고 메시지가 뜨는데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고, 답답할 때는 콜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주간시간대는 당연히 다이렉트고객센터(1577-3339)에 전화를 하면 되는데, 야간시간이나 주말 및 공휴일에는 좀 난감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말이나 공휴일에 문제가 되는 것은 여행을 위해 가입해야 하는 임시운전 특약 등인데, 이런 간단한 것은 사고접수 콜센터(1588-5114)에서 업무를 대행해 주기도 합니다. 이 콜센터는 사고접수 때문에 24시간 대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주말이나 야간에도 연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서비스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임시운전특약 정도 외에는 서비스 받기가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 갱신 같은 것은 평일 시간에 미리미리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에러난 부분은 캡처를 해 두면 나중에 혹시라도 고객센터와 통화할 때 증빙이 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면 유용합니다.
요즘은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예전처럼 콜센터에 매번 전화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전엔 전화가 편했는데, 요즘은 모바일이 제일 편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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