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서비스로 내 노후준비 점검

금융과 보험

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서비스로 내 노후준비 점검

월리만세 2022. 1. 2. 13:23
반응형

40대 후반부터 슬슬 노후준비를 시작하실 텐데, 여기저기 연금상품을 듬성듬성 가입한 경우 내가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국민연금에서 제공하는 내 연금 알아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대략적인 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상태파악을 먼저 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시작하는데 이만한 서비스가 없으니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 태반이긴 하지만, 노후준비에 100%란 없으니까요.  

 

 

 

1. 국민연금관리공단 내 연금 알아보기 서비스 

 

저는 회사를 20년째 다니면서 특별한 노후 준비를 하지 않고, 집 대출을 열심히 갚으면서 조금씩 남는 돈이 있으면 틈틈이 여기저기 연금을 적은 금액으로 가입해 두었습니다. 

 

집 대출금 상환이 워낙 커서 다른 부동산에 투자라든가 주식을 한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은 없었고,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는 개인연금과 IRP계좌에 적절하게 세금공제를 위해 자투리 돈을 넣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와 앱에서는 내 연금 알아보기 서비스로 연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저도 한번 정리하는 입장에서 이용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이 잘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4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년간 받을 돈과 월평균 받게 되는 금액을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내연금 알아보기)

 

위 결과를 보다 보니 퇴직연금에 가입한 상품이 무려 17개가 있어서 이상해서 상세조회를 해 보니 제가 가입해 둔 하나은행 IRP 계좌에 금액이 17개의 채권형 ETF에 분산투자되어 있었습니다. 

 

아마도 은행 IRP에 자동이체를 걸어두면 자동으로 채권형 ETF로 재투자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17개에 분산투자를 해 놓다니 나름대로 분산투자 원칙은 잘 지키는 것 같습니다. 

 

한 번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 봐야 내가 얼마나 노후자금이 부족한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페이지 한편에 부부 기준으로 월240만원이 필요하다는 콘텐츠가 있던데 정말인가 싶었습니다. 

 

부부가 사는데 월 240만원 밖에 필요하지 않는다고 하면 아마 우리 와이프는 도망갈 지도 모릅니다. 와이프 이야기로는 최소한 월 400만원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데 정신이 확 깹니다. 

 

 

 

2. 남은 기간 노후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까? 

 

제가 최근에 교보라이프 생명에 5천만 원짜리 연금을 하나 새로 가입을 했는데, 바로 퇴직을 하게 되는 60세에서 65세 사이 절벽 구간 때문입니다. 

 

어찌어찌해서 제가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60세까지 버틴다면 지금 중학생인 딸은 간신히 대학교 졸업까지는 시킬 수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60세에 퇴직을 하면 국민연금이 나오는 65세까지 소득 없이 5년간 지내야 합니다. 물론 개인연금이 60세부터 20년간 받도록 설정이 되어 있지만, 납입금액이 워낙 적어서 생활비로는 충분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5천만 원 정도의 연금보험을 새로 가입하고 지급 기간을 60세~65세로 맞춰서 납입을 시작했습니다. 이자를 제외하고 원금만 따져서 월 80만 원 정도는 나올 듯한데, 이자 포함해서 100만 원까지만 지급이 되면 좋겠습니다. 

 

현재 소득을 유지하고 있는 기간이 사실 가장 행복하고 중요합니다. 

 

작은 돈이라도 아껴서 미리 다른 주머니에 넣어 두신다면 나중에 회사를 퇴직해서 매우 유용하실 것입니다. 그것이 비록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퇴직 후 소득이 끊겼다고 생각했을 때를 생각하면 크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매월 고정 수입이 있는 경우라면 최대한 금액을 분리해서 부족한 기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저축과 연금을 늘리시고, 동시에 퇴직 후 수입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시작해야 합니다. 

 

남은 기간 노후준비를 한다고 생각할 때 갑자기 없는 돈을 만들어내서 투자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현실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절박한 마음을 가다듬는 것입니다. 

 

그렇게 절박한 마음이 들면, 하루하루를 무료하게 보내지 않고 최소한 무언가 준비를 위한 행동을 고민하게 될 테니까요. 

 

그리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은 회사를 다니면서 작게라도 부업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흔히 우리는 부캐를 키운다고 부럽니다만, 지금이야말로 부캐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3. 퇴직 후 작은 소득을 유지하는 경우 

 

퇴직 후에는 아무리 작아도 현금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적금 2억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한 달에 50만 원씩 벌어들이는 것이 더 좋다는 뜻입니다. 

 

목돈 2억을 가지고 있어 봐야 년간 이자율 2%를 하면 월 30만 원 정도 수준입니다. 허접한 일을 하더라도 월 50만 원을 벌어들일 수 있으면 통장에 2억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낫습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을 해서 그런지 돈 100만 원을 아주 우습게 압니다만, 지금 하고 있는 본업을 그만 두었다고 생각하고, 100만원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시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특히, 퇴직 이후 우리는 젊었을 때처럼 열정을 불태우면서 일에 매진할 수 없습니다. 몸도 그렇고 정신도 나이가 들면서 쇠퇴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어딘가에 속해서 일을 해야 한다면 슬플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마주하지 않기 위해서 지금 회사를 다닐 때 퇴직 후 해야 할 일을 미리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부캐란 바로 지금 필요한 것입니다. 

 

유튜버 신사임당도 이야기했듯이 지금 세상은 정말 돈을 벌기 위한 진입장벽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찾아보시면 부캐로 키워볼 많은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누가 꼼꼼하고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뿐이죠. 늦지 않았으니 우리 모두 부업을 시작해 봅시다.  

 

 

 


 

연관 콘텐츠 1~2개 추가 / 상품 리뷰는 쿠팡 링크 추가 

 

 

직장인 부업 월 100만원 벌기

| 들어가며 : 저는 올해로 직장생활 21년 차인 회사원입니다. 길게 잡아서 10년이면 퇴직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명확하게 퇴직 이후 비전을 세워두지는 못했습니다. 아직 집 대출상환이 진행 중

wally33.tistory.com

 

파이프라인 우화 - 직장인이 디지탈노마드를 실현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

제목 : 파이프라인 우화 저자 : 버크 헤지스 소개 : 지속적인 잉여 소득의 원천 이 책은 제가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관련된 정보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책입니다. 요즘 핫하게 떠오른 디지

wally3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