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좋아하는 사람 치고 독서법에 대해 관심 없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에게 딱 맞는 독서법을 소개해 준 책이 있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김범준 작가가 쓴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는 책입니다.
1.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은 얼마나 많이 읽나?
저는 책을 약 1 천권쯤 읽는 것을 목표로 가지고 있는데, 지금 현재 시점에서 몇 권이나 읽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수백 권은 될 텐데 아직 1천 권은 안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책을 많이 읽고 싶은 이유는, 바로 남다른 시각을 갖기 위해서입니다. 책을 많이 읽은 분들의 증언을 들어보면, 책을 일정 수량 이상 읽게 되면 머리의 깨우침이 있어 세상이 달리 보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30권 정도 읽으니 머릿속에서 잡념이 사라졌다. 100권을 읽으니 남의 눈치를 안 보게 되고, 사람과의 관계에 자신이 생겼다. 365권이 넘어서자 나는 다른 사람이 되었다. 등 이런 변화를 겪습니다.
이런 경험을 한 분들은 1년에 보통 300권, 3년 기준 1천 권을 읽는 분들이 많고, 이렇게 꾸준히 10년간 읽어 3천권의 독서를 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 책을 쓴 저자도 3년간 1천권을 읽고 본인의 첫 책을 저술했다고 하네요.
대부분 독서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약 1천 권의 독서를 하고, 어느 시점에 이르러 읽은 책들의 지식이 융합되는 과정을 경험하고, 여기에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책을 쓰기 시작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 중에 특별한 변화가 없는 사람들은, 책을 집중적으로 읽는 시기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의 사례를 보니, 짧은 기간에 다량의 책을 읽는 기간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띄엄띄엄 읽어서는 머리에 충분한 자극을 주지 못하는 것인지, 의미 있는 변화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거의 하루에 한 권 수준으로 독서를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책으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 해야 할 일
책으로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수백 권의 책을 읽어도 본인 인생에 하등 변화가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저 책을 좀 읽었다는 자부심과 지식의 향상은 느끼겠지만요.
하지만, 책을 통해서 인생의 변화를 직접 느끼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이 책을 읽어서 인생을 바꿔보겠다고 마음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런 마음은 바로 책을 읽는 분야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는 최소한 본인 업무, 본인 관심사, 본인이 잘하는 분야에 대한 책을 집중적으로 1천 권 정도를 읽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을 쓴 분이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그렇게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쌓였을 때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 또한 본인이 관심 있는 [대화와 언어]와 관련된 책을 500권 이상 읽고 관련된 책을 10권을 출판했다고 하니까요.
결국, 인생을 바꾸기 위한 독서는 특정분야를 독파해 버려 높은 지식을 쌓고, 그 지식을 활용해 인생을 바꾼다는 논리인 듯합니다.
이런 내용의 책을 읽으면 지금까지 나는 어떤 독서를 해 왔는지 반성을 하게 됩니다.
3. 나에게 맞는 독서방법 찾기
저자가 주장하는 독서방법은 바로 '생활형 독서'입니다.
특별히 읽는 방법이나, 메모하는 방법 등을 기술적으로 개발한 것이 아니라, 회사생활을 하면서, 가정생활을 하면서 모든 자투리 시간과 이동시간 등을 활용해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 것입니다.
상황별로 읽어야 하는 책을 여러 권을 동시에 읽기도 하고, 끝까지 다 읽지 않아도 되는 책을 구분하여 완독을 하지 않고서도 지식 흡수가 가능한 책을 별도로 분리해 놓기도 합니다.
아침에 춘천 가는 기차를 끊어 기차 안에서 독서를 하기도 하고, 인천 신공항으로 가는 긴 지하철을 타고서 독서를 즐기기도 했다고 하네요.
분위기 좋은 카페를 옮겨 다니면서 독서를 하기도 하고, 버스를 기다리거나, 지하철로 이동을 하거나 할 때 무조건 책을 읽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독서법이 바로 위에서 말한 것처럼 생활 속에서 틈나면 최대한 독서에 에너지를 쏟아붓는 것일 것입니다.
저도 대략 이런 방법을 선호해서 틈나는 대로 책을 읽고 있지만, 이 분처럼 하루에 1권 수준의 집중적인 독서는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 책은 독서에 대한 저의 의지를 한차례 더 불타오르게 하네요.
에세이 형식의 책이지만, 블로그로 정리도 하고, 해피캠퍼스에 독후감으로도 올려두었습니다. 저에게 맞는 독서법이라 한 번은 정리가 필요했고, 독후감으로 정리해 두면 필요할 때 꺼내보기 편하니까요.
[독후감 정보]
독후감은 해피캠퍼스에서 파일로 구매 가능합니다.
(MS워드, 6page, 폰트 12pt, 줄간격 1줄)
◇제목(검색어)
[독후감 A+]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깔끔)
[목차]
1. 평범한 직장인이 13권의 책을 출판하기까지
2. 독서전문가들이 항상 하는 이야기
3. 수백권의 책을 읽고 인생의 변화가 없는 이유
4. 생활형 독서를 지향한다는 것
5. 독서를 통해 인생변화를 이루는 방법
자세한 내용은 '해피캠퍼스' 모바일에서 검색해 주세요.
'글쓰기와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독후감 모음 : 알프레드 아들러의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0) | 2022.07.23 |
---|---|
대학생 독후감 모음 : 7번 읽기 공부법 (0) | 2022.07.23 |
대학생 독후감 모음 : 에리히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0) | 2022.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