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맥스웰 몰츠 마음 혁명

재테크와 부업

자아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맥스웰 몰츠 마음 혁명

월리만세 2024. 1. 20. 20:45
반응형

넘쳐나는 자기계발서 중에서 잘 팔리는 책은 그 시대의 유행을 잘 타거나 원류가 되는 고전 중 핵심적인 사항을 자기 나름대로 잘 해석하고 풀어내 독자들의 공감을 얻은 책들입니다. 그런데, 모든 것을 떠나 기본이 되는 자기계발서가 있다면 어떻하시겠습니까? 저는 이 책을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세상을 살고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바로 맥스웰 몰츠의 성공의 법칙이란 책입니다.  

 

 

 

1. 성문 종합영어와 같은 자기계발서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은 1960년대에 출판이 되어, 지금까지 3천5백만 권이 팔려나간 자기계발서의 고전입니다. 요즘 잘나가는 자청이나 테크토반과 같은 분들의 이야기들이 모두 맥스웰 몰츠의 책에 기반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대부분의 포인트가 맥스웰몰츠의 성공의 법칙에서 이야기하는 포인트들입니다. 요즘 잘 나간다는 분들의 이야기가 모두 이 책에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 책이 왜 원조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유행하던 수험서가 있습니다. 영어는 성문 종합영어, 수학은 마스터 수학이란 문제집을 풀면 서울대학교에 갈 수 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한두번 풀어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제집은 볼 필요도 없이 이 문제집만 10회를 반복해서 풀면 영어와 수학점수는 따 놓은 당상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맥스웰 몰츠의 성공의 법칙을 여러번 읽으면서 생활을 바꿔보겠다고 마음먹은 이유는 바로 그런 의미입니다. 정말 원류가 되는 이론서는 1가지만 정해서 반복해서 읽으면 됩니다. 충분히 그 논리를 꿰찰 수만 있다면 그 보다 좋은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성형외과 의사인데, 대부분 수술 후 외모의 변화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정신적인 만족도가 개선되는데, 외모가 개선되었음에도 잘못된 인식으로 정신적인 개선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들을 연구하면서 이 책의 개념이 정립되었다고 합니다. 수 많은 수술로 사람들은 무의식에 형성된 자아 이미지에 따라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즉, 이런 사람들에게는 외모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자아 이미지를 개선하여 행복한 삶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아 이미지를 바꾸는 작업은 마치 마음의 성형수술 같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현란한 말솜씨, 자체적으로 만든 체계도를 보여주면서 마치 이것만 따라하면 다 될 것 같은 비전을 보여주는 자기계발서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책을 읽고 좋은 내용만 잘 편집해 정리한 자기계발서도 있습니다. 다양한 책을 읽다 보니 저도 역시 자기계발서에 지쳐갔고, 정말 존경할 만한 스승과 같은 저자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맥스웰 몰츠를 선택했습니다. 처음에 접한 맥스웰 몰츠의 이론은 뜬 구름 같았습니다. 불교에서처럼 자기 자아 이미지를 성찰하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특별한 비법을 전수해 주는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때는 책에서 자기만의 비법처럼 어떤 원칙, 순서, 체계도를 단계별로 기술한 책들이 더 영양가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다보니 어떤 깨우침을 줄 수 있는 이론서가 실용서처럼 기술된 자기계발서보다 낫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스스로 응용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고 어떤 상황에서든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번 읽을 때 효과가 더 좋았고, 반복해서 읽을 수록 머릿속에 떠오르는 교훈이 달랐습니다. 그 만큼 깨우치는 것이 많다고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2. 마음의 성형수술로 자아 이미지 만들기 

 

내가 원하는 자아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마음의 성형수술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만약 내가 원하는 모습의 자아 이미지를 머릿 속에 만들 수 있다면, 점차 현실의 내 모습도 마음속의 자아 이미지를 따라 변하게 됩니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몸으로 깨우치는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자아 이미지는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이미지는 과거에 있었던 성공과 실패 경험, 모욕감, 좌절감, 기쁨, 즐거움 등이 바탕이 됩니다. 나를 바라보는 다른 사람의 태도 등 어린 시절부터 무의식적으로 형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개인적인 믿음이 형성되는 그것은 나에게 만큼은 진실이 됩니다. 다른 사람이 무엇이라고 하든 나는 내가 설정한 내 이미지가 진실이라고 믿고 살아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저도 저에 대한 저만의 이미지가 있는데, 다행스럽게 비관적이거나 폐쇄적인 모습은 아닙니다. 타인의 시각을 의식하는, 남들에게 잘 보이고 싶은, 그래서 성공하고 싶은 그런 이미지쪽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올해 50세가 되면서 그런 이미지가 너무 견디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저에게 느껴지는 가식적인 모습을 벗고 좀 더 진실한 나의 모습을 찾고 싶습니다. 

 

모든 것은 우리 머릿속에 생각의 틀인데, 우리는 이 생각의 틀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믿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맥스웰 몰츠가 수십년에 걸쳐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정말일까? 의심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자아 이미지를 바꿀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자아 이미지를 개선해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검증된 고전을 읽는 이유입니다. 그 사람의 말을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로 하는 자아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싸이코 사이버네틱스라는 프로세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싸이코 사이버네틱은 인간의 정신 중에 목표를 선정하고 달성하는 별도의 컴퓨터와 같습니다. 이것은 자동적이며 매우 목표 지향적인 기계입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 우리는 우리의 정신적인 능력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인격이 없어서 우리가 선택한 목표에 따라 자동적으로 작동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전혀 별개의 컴퓨터를 하나 더 갖고 있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다만, 우리는 지금까지 그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몰랐을 뿐 입니다. 저는 한 때 거울 앞에서 내가 내 몸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거울 앞에서 왼쪽 팔을 들어 올리겠다고 생각하면 왼팔을 내 힘으로 올릴 수 있다는 경험, 이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당시에는 너무나 놀라운 현상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내가 생각을 하면, 내 몸은 신경계와 근육계에 신호를 보내는 등 이 그 복잡한 계산을 인식하지 않아도 거의 자동으로 원하는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자아 이미지를 명확하게 그려낼 수만 있다면, 내 몸은 스스로 컴퓨터처럼 복잡한 계산은 알아서 처리하고, 무의식적으로 행동과 말투와 그로인한 결과가 변하게 된다는 것을 믿습니다.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3. 싸이코 싸이버네틱스 시스템

 

내 몸이 기계라고 생각해 봅시다. 왼팔을 올리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계산과 시뮬레이션이 필요할까요? 그것을 인간은 아무런 인식도 없이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간단한 현상이 바로 사이버네틱 시스템입니다. 

 

내가 존경하는 따르고 싶은 사람에 대해 정보를 모아 봅시다. 그 사람에 대한 전기나 자서전, 기사, 연설 등을 모아 스크랩북을 만들어 봅시다. 그렇게 공부하다 보면 그 사람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성공할 수 있었던 영향력은 무엇일지 그 사람과 마주 앉아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만큼 집중해서 철저히 연구하고 관찰하는 것입니다. 

 

제가 연구하고 싶은 대상은 일본에서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입니다. 이 사람의 인생은 정말 본 받고 싶은 점이 너무 많습니다. 이 사람이 말하는 내용도 제가 살아가고자 하는 인생철학에 제일 부합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나모리 가즈오와 같은 인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 

 

제 안에 있는 싸이코 싸이버네틱스 메커니즘을 활용해 이나모리 가즈오의 패턴을 연구해 닮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 봅시다. 무엇을 하든지 아래 5가지 방법을 반복하면 우리는 무엇이든 얻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싸이버 사이버네틱스의 5가지 원칙

 

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나 대상은 실제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하라.

 

② 목표가 결국 이루어질 것을 믿어라. 자동 메커니즘은 대단히 논리적이므로 최종 목표를 찾아 알아서 작동한다. 그러므로, 일단 목표가 주고 그 목표가 이루어질 것이라 믿는다. 오직 최종 결과만을 생각하라. 

 

③ 긴장을 풀어라. 순간적인 실패와 실수에 연연해 하지 말고, 잘못되었거나, 실수라 판단되면 다시 하면 된다. 

 

④ 학습하라. 학습을 통해 얻은 성공적인 반응만 기억하고, 이를 모방하면서 성취를 반복한다. 

 

⑤ 실천하라. 사이버네틱스는 의식 밑바닥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성공할 것이라고 믿고 실천한다면 반드시 그 목표는 이루어진다.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 가격확인

◇ 결국 해 내는 사람의 원칙 : 가격확인


맥스웰 몰츠의 싸이코 사이버네틱스 이론 한눈에 정리

 

맥스웰 몰츠의 싸이코 사이버네틱스 이론 한눈에 정리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었지만, 저는 단연 맥스웰 몰츠의 싸이코 사이버네틱스 이론이 모든 자기계발서의 원조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오래 되었고, 가장 많이 팔렸고,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에서

wally33.tistory.com

회사에서 진급하고 잠을 편하게 못 자는 이유

 

회사에서 진급하고 잠을 편하게 못 자는 이유

회사에서 승진은 좋은 일입니다. 대기업인 경우 부장부터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상무, 전무, 부사장으로 올라갈수록 생존게임은 더 심해집니다. 왜냐하면, 상무부터는 계약직으로 1년 단위로

wally33.tistory.com

회사생활 올바르게 하는 방법

 

회사생활 올바르게 하는 방법

오늘은 회사생활 올바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각자의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유형은 모두 제 선배, 동료, 후배들에게 보

wally3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