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이 부진하다 싶은 날 해야 하는 작업 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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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수익이 부진하다 싶은 날 해야 하는 작업 2가지

월리만세 2023. 2. 13.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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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티스토리 수익이 부진하다 싶을 때가 있습니다. 보통 저는 주말입니다. 평균 수익보다 못하다고 생각이 될 때 습관적으로 하는 작업이 있는데, 당일 수익개선이 도움이 돼서 공유를 드릴까 합니다. 

 

 

 

1. 단기적으로 수익개선을 위한 몇 가지 방법 

 

정보성 콘텐츠로 꾸준히 블로그를 쌓아 왔다면, 수익의 변화가 크지 않을 것입니다. 더불어 고수익도 쉽지 않습니다. 정보성 콘텐츠가 메인이 되면 하루 수익이 몇 백 달러까지 확 올라서  속칭 대박을 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약 1천 개 수준의 정보성 콘텐츠를 쌓게 되면 수익은 매일 10~20달러 수준이 됩니다. 그런데, 주말이나 명절 전후가 되면 평균 이하로 내려가곤 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날짜의 특성상 사람들이 많이 조회를 하지 않을 테니까 말입니다. 

 

그럴 때 제가 당일 수익개선을 위해 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 바로 애드센스 광고심사센터에 가서 불필요한 광고를 중단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CPC를 높이는 방법으로 다른 분들이 많이 소개를 해 주셔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바로 카카오뷰에서 제가 최근에 작성한 블로그를 10개까지 즉시 발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2가지 작업을 해 두면 당일 수익이 늘 약간씩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당일 수익이 부진하다 싶을 때 습관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 2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애드센스 광고심사센터 광고차단 관리 

 

저는 이 방법을 티스토리 블로그 초반에 CPC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좌측 메뉴를 보면 '브랜드안정상 > 콘텐츠 > 광고심사센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상단 검색창에서 검색 옵션을 보면 '언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언어'를 선택하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스페인어, 폴란드어, 헝가리어 등 다양한 언어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그 나라 언어로 된 광고배너를 조회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 화면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한국어를 제외한 외국어로 된 광고배너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외국어로 된 광고배너가 차단되어 뜨지 않으면, 그만큼 한국어로 된 광고배너가 디스플레이될 테니 광고효과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저는 이 광고 차단관리를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외국어 중에 영어를 제외한 제3 국가의 언어를 먼저 선택합니다. 주로 중국겅, 일본어와 함께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폴란트어 등 유럽지역의 언어들입니다. 

 

이런 제3국가의 언어를 선택하면 차단해야 할 목록이 꽤 많이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먼저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해 주시고, 그다음 다시 검색 옵션에서 '영어'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나누어 선택하는 이유는 언어별로 검색을 해도 사실상 한국어로 된 광고 배너가 꽤 많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어'로 된 광고를 검색하면 이상하게도 한국어로 된 광고가 많이 섞여 있어서 영어광고는 눈으로 건별로 찾아야 합니다. 

 

한 번에 모든 외국어를 선택하면 선택하여 클릭하여 차단처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이렇게 나누어 처리를 해 주고 있습니다. 매일 하면 차단해야 하는 광고의 양이 점차 줄어듭니다.

 

 

3. 카카오뷰로 내 블로그 콘텐츠 발행하기 

 

카카오뷰는 하루에 10까지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20개였는데 카카오에서 그 등록 수량을 줄였습니다. 아마도 무분별하게 발생되는 콘텐츠를 방지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카카오뷰로 한 달에 수십만 원의 큐레이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아무리 열심히 해도 카카오뷰 큐레이션 수익은 몇 천원에서 몇 만원 수준으로 크게 감소한 상태입니다. 

 

지금은 카카오뷰로 부업 수익을 얻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은 매우 줄어들었지만, 카카오뷰는 내 블로그 콘텐츠를 수많은 카카오 블로그 사용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채널입니다. 비록 상단 노출이 쉽지 않지만, 수십에서 수백 명, 가끔 노출이 잘되면 하루 수천 명의 방문자도 유입을 시킬 수 있습니다. 

 

주말 오후나 평일 야간에 보면 평균 수익보다 못한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시간에 구애 없이 현재 발행할 수 있는 콘텐츠만큼 보드 발행을 하되, 사용하는 콘텐츠는 철저하게 내가 작성한 블로그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카카오뷰 보드 발생방식은 다양한데, 본인이 작성한 블로그를 보드 콘텐츠로 사용할 때는 보드 1개만 전면에 보일 수 있는 서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드를 발행할 때 제목과 보드 설명 2가지 영역에 글을 채워야 하는데, 제목을 쓸 때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저도 넣고 있습니다. 이모티콘은 '윈도키 + > 버튼'을 동시에 클릭하면 됩니다. 

 

제목은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작성하고 콘텐츠(블로그) 제목과 동일하게 작성하지 않으면 좋다고 합니다. 보드 설명도 주절주절 적기보다는 짧게 핵심만 요약하면 됩니다. 

 

저녁 시간대라고 카카오뷰 즉시 발행을 아까워하지 말고, 당일 수익이 목표치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에 당일 수익개선을 위해 모든 수단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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