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을 공부하다 보니 식품첨가물이 모두 인체에 해롭지는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혀 해롭지 않는 식품첨가물도 있고, 많이 섭취하면 위험한 식품첨가물이 있고, 적게 섭취해도 조심해야 하는 식품첨가물이 있었습니다.
역시, 배워서 남주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는 만큼 행동한다고, 공부해서 알고 있으면 정확하게 판단해서 내 몸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구연산은 인체에 해롭지 않는 식품첨가물입니다.
구연산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조심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연산에 대하여
구연산은 상쾌한 신맛을 내는 유기산입니다.
초기에는 레몬으로부터 추출을 했는데, 1920년대부터는 당을 발효해서 대량생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연산은 미생물을 억제하고, 청량감과 산화방지, 피로회복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식품가공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연산은 백색의 결정이나 분말로 되어 있고, 냄새가 없고 강한 산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청량음료와 혼성주, 캔디, 젤리, 통조림 등의 산성 조미료와 산패 방지제로 사용됩니다. 츄잉검에도 사용된다고 하는데, 츄잉검 겉면에 하얗게 뿌려진 분말이 바로 구연산이었습니다. 달콤하기도 하고 시큼하기도 한 분말이 구연산의 맛이었습니다.
식품첨가물 이외에 살균소독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기나 도마, 칼 등 조리기구와 유리병, 금속캔 등 용기의 소독 및 살균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우리집 주방에도 찬장을 열어보면 분말로 된 구연산이 한 통 있는데, 와이프가 주방 청소를 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닦이지 않는 기름때와 조리도구에 묻은 얼룩을 지우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구연산의 안정성
구연산은 인간이 포도당을 섭취하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즉, 구연산은 인체의 대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므로 다른 첨가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체에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일일섭취허용량을 별도로 제한하지 않을 정도로 안전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첨가물로서 사용되는 구연산의 양의 일반적으로 식품의 0.001~1%에 불과하기 때문에 식품을 통한 구연산의 섭취에 대해서는 위험성이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3. 조심해야 할 사항
다른 식품첨가물에 비해 안전한 물질이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할 사항은 음식으로 섭취를 했을 때 치아관리를 잘해 주어야 합니다. 치아의 법랑질은 pH5.5 이하에서 손상되는데, 구연산은 소량만 첨가를 해도 pH2~3 정도까지 산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연산이 첨가된 음료 등을 섭취하였을 때는 바로 양치를 하거나, 빨대를 통해 이를 통하지 않고 목으로 넘기는 방법이 유용합니다.
또 하나, 구연산을 다량으로 복용했을 때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연산을 그정도까지 많이 먹게 될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치아가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닙니다. 이미 임플란트도 2개를 했고, 보철이 7개나 있는 상태입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구연산이 비록 인체에 해롭지는 않다 하더라도 가능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아관리에 투입한 금액이 상당하기 때문에 현재 보철물로 최소한 15년 이상은 사용해야 하는데, 구연산은 아무래도 치아 보철물의 수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정리하며,
구연산은 소비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섭취를 한다면 상큼한 신맛을 즐기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조심해야 할 사항을 읽다 보니 후회되는 일이 생각났습니다. 그것은 구연산이 포함된 음료를 너무 많이 마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파이브미니와 같은 피로회복제입니다.
회사에서 쉬는 시간에 잠시 밖을 나오면 편의점에서 쉽게 사 먹던 음료였는데, 성분을 보니 제 몸에는 좋지 않은 것들이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액상과당부터 구연산까지 치아와 혈관에 좋지 않은 식품첨가물이 있는 것을 모르고 너무 자주 마셨습니다.
흔히 이런 음료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음료로 인식되고 있는데, 구연산과 액상과당의 신맛과 단맛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저와 같이 치아가 좋지 않고 당뇨병에 대해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마셔서는 안 되는 음료였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 가족력이 있으면 액상과당 조심
콜라 캐러멜색소는 몸에 해로운가?
카제인나트륨은 몸에 해롭지 않다.
'건강과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암성 물질로 변화하는 발색제 아질산나트륨(아질산염)에 대하여 (0) | 2020.10.27 |
---|---|
콜라 캐러멜 색소에 들어있는 발암물질에 대한 논란 (0) | 2020.10.10 |
식품첨가물을 독성물질로 보는 시각에 대하여 (0) | 2020.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