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이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

건강과 식품

원데이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

월리만세 2023. 12. 4. 23:21
반응형

저는 임플란트를 20년 전에 비싼 금액을 주고 2개를 심었습니다. 당시 발치를 하고, 치골이식을 하고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심고, 아물기를 기다렸다가 보철물을 연결하기 까지 6개월이 걸렸습니다. 이제는 기술이 발달해 하루에 모든 과정을 다 처리할 수 있는 원데이 임플란트가 나왔습니다. 원데이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 봅시다.

 

 

 

1. 원데이 임플란트의 장점 

 

즉시 임플란트는 보통 치아를 발치하고 아물고 난 3개월 정도 후에 임플란트를 심고, 그 이후 3~6개월 단단하게 고정된 것을 확인하고 보철을 해야 하는 일반 수술방법을 개선해, 고정성 임시 보철물을 수술 당일 시술하여 치아가 없는 상태로 상당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는 수술 방법입니다. 

 

의사들에게 즉시 임플란트로 알려진 이 수술방법은 대중들에게는 원데이 임플란트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즉시 임플란트 보다는 원데이 임플란트가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적합한 명칭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20년 전에 임플란트 2개를 심었는데, 너무 오래돼서 기억은 나지 않지만,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금속으로 만들어진 덮개를 씌워 주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물론 치아가 아니었기 때문에 음식을 씹을 수는 없었고, 단순 보호용이었습니다. 

 

너무 조악하게 만들어져서 1~2주 사용하니까 떨어져 나가 잇몸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었습니다. 수 개월동안 한쪽 어금니로만 식사를 해야 해서 턱이 아팠던 기억이 납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치아를 빼고 바로 임플란트를 심고, 당일 임시 보철물까지 만들어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원데이 임플란트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마취 횟수가 적습니다. 

② 미관상 보기 좋습니다. 

③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치과가 싫은 것이 잇몸에 놓는 마취주사 때문입니다. 바늘이 찌르는 부위가 민감한 잇몸과 입술 근처라서 유난히 바늘이 아프게 느껴집니다. 보통 임플란트 수술에는 마취를 5회 이상 하게 됩니다. 그런데, 즉시 임플란트는 1회만 하면 됩니다. 

 

앞니에 대해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치아를 발치하고 수개월간 기다려야 하는데 앞니는 눈에 보이기 쉽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당일 바로 보철물이 삽입되어 앞니라 하더라도 외모에 지장을 주지 않고, 바로 치아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즉시 임플란트는 장점이 많지만, 잇몸질환 등으로 염증이 많은 경우는 시술을 하기 어렵습니다. 또, 치아 발치 후 시간이 지나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 시술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즉시 임플란트는 아래턱과 같이 뼈가 좋은 쪽으로 많이 권하는 편입니다. 윗턱도 앞니 같은 부위는 즉시 임플란트를 하기 좋은 위치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원데이 임플란트 수술의 원리 

 

이제부터 원데이 임플란트가 가능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잇몸에 심으면 약간의 틈이 발생하는데, 3~6개월이 지나면 새로운 뼈가 형성되어 임플란트 나사선 사이로 뼈가 스며들면서 단단해지게 됩니다. 즉시 임플란트는 뼈가 형성되는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임플란트 자체 디자인이 틀리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심으면 뼈하고 직접적으로 기계적인 결합을 하게 됩니다. 

 

기술적으로 말하면, 30~50 뉴턴 정도의 기계적인 결합강도를 가진 경우 원데이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데이 임플란트에 적합한 뉴트폼 형태의 디자인을 할 수 있으면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전에 수술이 가능한지 충분히 검사와 진단을 하게 됩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최근에 새로 나온 수술방법으로 치과 의사의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플란트와 치조골 사이의 틈을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주변의 잇몸을 잘 다룰 수 있어야 시술 자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 나온 수술법인데 충분한 경험이 없는 의사를 선택하면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원데이 임플란트는 뼈에 심는데 뼈의 양보다는 질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뼈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CT촬영과 같은 방사선 진단이 필수입니다. 제 기억에도 임플란트를 심기 전 뼈 이식을 받은 적이 있는데, 뼈조직이 치밀하지 못해 이식 후 3개월을 기다렸다가 다시 검사를 한 후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즉, 원데이 임플란트는 상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시술을 할 수 있는 치아와 잇몸 상태가 존재하기 때문에 무조건 빠르고 좋다고 이 수술법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이러한 수술을 잘 하는 치과를 알아본 뒤 충분한 상담을 받고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내 치아 상태가 원데이 임플란트에 적합하지 않은데 수술을 강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몇 가지 불편한 점은 있지만, 전통적인 임플란트는 그 만큼 많은 경험이 누적된 수술법이므로 몸이 괴로울 뿐, 수술이 잘못되거나 실패할 가능성은 더 적습니다. 

 

원데이 임플란트
(원데이 임플란트)

 

3.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 고르는 법 

 

임플란트는 광고나 가격을 보고 치과를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임플란트는 수술을 하면 최소 10년에서 길게는 30년간 사용을 하게 되기 때문에 사후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겨 수술 후 다른 병원에 가면 잘 치료를 안해 줍니다. 수술한 병원을 찾아가라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그런데, 임플란트를 수술 받은 후 그 치과가 폐업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수술 후 10년 이상 사용하는데, 사정상 치과가 문을 닫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사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치과는 최소한 망하지 않고 오래 유지 될 치과를 골라야 하고, 가능하면 집에서 가까운 치과가 좋습니다. 치아는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더 자주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인공치아는 자연치아와 달리 통증이 없기 때문에 나도 모르는 사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를 할 치과는 새로운 기법을 적용했다는 치과 혹은 가격이 현저히 저렴한 치과는 조심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집에서 가깝고, 적당한 가격에 한 곳에서 오래 운영을 하고 있는 터줏대감 같은 치과가 오히려 더 좋습니다. 

 

저는 저렴한 임플란트라는 홍보에 이끌려 수술을 받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20년 지난 후 해당 치과가 없어지는 바람에 이후 AS를 받을 때 많이 애를 먹었습니다. 결국 앞으로 제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기면 뽑아 내고 새로 수술을 받아야 할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상태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파나소닉 구강 세정기 : 가격확인

◇ 초음파 구강 치석제거기  : 가격확인


무절개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

 

무절개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것

임플란트 수술을 해 본 분이나, 앞으로 고려하고 계신 분 모두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오랜 시술기간과 통증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기술이 발달하여 무절개 임플란트 기법이

wally33.tistory.com

임플란트가 자연치아가 다른 2가지 특징

 

임플란트가 자연치아가 다른 2가지 특징

저는 임플란트 2개와 각종 크라운, 브릿지로 연결한 치아가 12개입니다. 임플란트도 15년이 돼서 이제 곧 교체를 해야 하는데, 전부 임플란트로 하려면 큰돈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자연치아 하나

wally33.tistory.com

보철이 많은 치아 양치 안하면 벌어지는 일

 

보철이 많은 치아 양치 안하면 벌어지는 일

저는 보철물이 총 12개입니다. 보철이 많은 이유는 유전적으로 영구치가 없는 무치가 4개가 있었고, 중고등학교 때 양치를 제대로 안 해서 충치가 생겨 브릿지와 크라운을 여러 개 했습니다. 회

wally3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