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17년 차인 우리 부부는 한 번도 가사도우미를 쓴 적이 없습니다. 딸이 태어났을 때도 와이프는 끙끙대면 집안청소를 직접 했고, 저도 알음알음 옆에서 보조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부부 모두 갱년기가 오는 바람에 몸이 너무 힘들어 생전 처음으로 청소연구소 사이트에서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신청해 사용해 보았습니다.
1. 청소연구소를 선택한 이유
예전에는 114에 전화해서 가사도우미 업체를 물어보거나,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을 했었는데, 요즘은 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 홈페이지와 앱을 잘 만들어 놔서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저는 청소연구소, 미소, 우아한 정리 3개의 청소업체 앱을 놓고 비교를 하다가 청소연구소에서 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큰 이유는 없고, 앞으로 각각 1번씩 돌아가면서 모두 사용해 볼 계획이기 때문에 1번으로 청소연구소를 선택했을 뿐입니다. 이 업체는 가사청소, 입주청소, 원룸청소, 사무실 청소로 나누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었고, 1회 신청과 정기청소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가사청소를 선택하고 1회 청소로 신청했습니다. 4시간이 기본이었고, 비용은 6만 5천 원입니다. 1시간당 16,000원 수준입니다. 사실 1회 청소에 6만 5천 원이면 비싼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1시간에 16,000원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높은 비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업체 수수료도 일정 부분 있을 것이고, 청소라는 것이 순수한 인건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청소를 하러 오시는 분은 거의 1시간에 1만 원 남짓한 수수료를 받게 될 것 같았습니다. 이 정도 비용이면 최저임금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비용이 그리 비싼 편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거실과 방, 주방과 화장실을 청소해 주시고, 베란다 창틀은 무료 옵션으로 청소하는 것으로 선택했습니다. 카드로 비용처리를 하면 바로 청소담당자 매칭 안내가 옵니다. 제가 선택한 날짜와 시간에 맞는 분을 자동으로 골라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여기저기 전화를 돌리거나 알아보지 않아도 쉽게 우리 집에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고 비용을 지불할 수 있어서 너무 편리했습니다. 청소 서비스를 받고 집안이 반짝반짝 빛나면 좋겠습니다.
2. 청소를 위해 방문한 담당자
저는 토요일 오후 2시~6시로 가사청소를 신청했는데, 12시쯤 가사도우미께서 출발하셨다고 문자가 왔고, 초행길이라 조금 일찍 도착할 수 있다고 문자가 왔습니다. 그리고, 청소도구를 미리 준비해 달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청소도구와 세제는 각자 본인 집에 있는 것을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외부에서 청소도구와 세제를 쓰면 집주인들이 또 다른 오염에 대한 걱정을 하기 때문에 서비스 신청자의 집안에 있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준비한 청소도구는, 대걸레(물걸레 포함), 손걸레, 수세미, 세제, 고무장갑, 솔 등입니다. 주방 세제와 화장실 세제는 각각 나누어 준비했고, 손걸레도 주방용과 거실 및 기타용을 별도로 준비했습니다.
우리 집을 담당하신 가사도우미께서는 1시간 일찍 도착하셨습니다. 늦게 도착하는 것보다는 일찍 오시는 것이 좋으니 바로 청소를 시작하셨습니다. 나이는 좀 많은 듯하셨지만, 눈매가 날카로우셨고 제가 준비한 청소도구를 보시더니 충분하다고 하시며 청소는 걱정 말라고 안심시켜 주셨습니다.
주방에 높은 곳은 작은 의자에 올라가 손이 안 닿는 곳까지 꼼꼼하게 닦기 시작하셨고, 주방 > 거실 > 방 > 화장실 순서로 청소를 해 주셨습니다.
사실 4시간을 청소를 위해 쉬지 않고 움직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남의 집을 청소한다는 것은 리스크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안 보이는 곳까지 열심히 쓸고 닦았는데 우연히 더러운 한 곳이 발견된다면 4시간 동안 공들인 서비스에 대한 인상이 모두 나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신청해 보았지만, 저는 청소 서비스에 결과를 떠나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달리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분들은 모두 나름대로 프로의식을 가지고 청소를 해 주셨습니다. 비록 제가 시간당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이것은 그분들의 직업이고 나름대로 전문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처럼 깨끗해진 집에서 주말을 보낼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해당 서비스를 정기서비스로 돌리기 전에 다른 청소업체도 한 번씩 이용해 보고 제일 좋은 업체를 골라 놓고 꼭 필요할 때 이용하려고 합니다.
3. 퇴직 후 나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청소하러 오신 가사 도우미께서는 꽤 나이가 있어 보었습니다. 오늘 4시간 청소를 하면 얼마를 받으실지 모르겠지만 6만 5천 원 중 10%를 업체 수수료로 떼고 나머지를 받으신다면, 약 5만 8천 원~6만 원 정도일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앞뒤로 이동시간을 추가한다면 한 집 청소를 하는데 6시간이 필요하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않는다면 1일 한 집을 배당받아 4시간 일을 하고 일당으로 약 6만 원을 받는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일당 6만원을 가정하고 1개월 20일을 일한다고 보면 월평균 120만 원입니다. 하루 4시간 일하고 월 120만 원을 받는 일거리인 것입니다.
저는 늘 제가 퇴직하고 어떤 일을 하게 될지 궁금했습니다. 퇴직을 하더라도 하루종일 놀 생각은 없습니다. 저도 하루 4시간은 일을 하고픈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경제적인 목적 외에도 제 건강을 위해서 일을 해야 한다는 지론입니다. 4시간 일하고 월 100~120만 원을 받는다면 제 입장에서는 용돈벌이로 꽤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비슷한 사례로 장모님께서는 광주에 거주하시는데, 시청에서 알선한 농장에서 하루 4시간 텃밭 가꾸기 아르바이트를 하시는데, 월 70만 원이 나옵니다. 장모님은 식물 키우시는 취미가 있으셔서 매우 열심히 텃밭을 일구고 용돈도 받으셔서 매우 행복해하셨습니다.
청소도우미도 그렇고, 장모님도 그렇고 노후에 적절한 노동은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고, 특히 육체노동은 건강유지에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가사도우미 2시간 이용권 : 가격확인
◇ 청소도우미 업체 : 가격확인
50대 남편이 인증한 삼성 비스포크 6인용 식기세척기 리뷰
50대 남편이 인증한 삼성 비스포크 6인용 식기세척기 리뷰
결혼 15년 차입니다. 와이프가 혼수로 가져온 4인용 동양매직 식기세척기로 지금까지 사용해 오다가 올해 6인용 삼성 식기세척기로 바꾸었습니다. 맞벌이 부부였기 때문에 퇴근 후 설거지는 주
wally33.tistory.com
3M 막대걸레로 가볍게 소음없이 먼지청소하기
남자 입장에서 청소는 정말 귀찮은 일입니다. 평소 게으른 편이라 청소를 잘 안 했는데, 여러 가지 방법을 테스트해 보다가 3M에서 나온 막대걸레로 청소도구를 최종 결정하게 된 사연을 공유드
wally33.tistory.com
잡내 없애는 인센스가 향초보다 좋은 점
집에서 향초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생선을 굽거나 고기를 구우면 늘 켜는 향초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를 사용했습니다. 조금 비싸도 오래 사용하니까 저렴한 것은 잘 구입하지 않았죠. 그
wally33.tistory.com
'제품과 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팬플러스로 기름 안 튀게 삼겹살 구이 : 설거지도 개편함 (0) | 2024.09.21 |
---|---|
얼굴 뾰루지와 가려움증 특화 크림 - 아토잇 식이유황 크림 (0) | 2024.09.02 |
식이유황이 함유된 미스미네랄 치약으로 잇몸염증 관리하기 (0) | 2024.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