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심에 최적화 된 리디북스 페이퍼 리뷰 - 장점과 단점

제품과 서비스

눈부심에 최적화 된 리디북스 페이퍼 리뷰 - 장점과 단점

월리만세 2020. 9. 2. 23:08
반응형

저는 독서를 좋아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지 책을 읽습니다. 제가 책을 읽을 때는 주로 전자책을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40세가 넘어가면서 노안이 시작되어 종이책의 작은 글씨를 읽는데 불편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불편함이 있다보니 수년간 점차 종이책을 멀리하게 되고 대부분 전자책을 구매하여 휴대폰,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를 통해 읽게 되었습니다.

 

 

전자책이 좋은 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에게 가장 좋은 점은 폰트 사이즈와 줄간격을 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민망한 일이지만 글자를 조금 크게 설정하고 읽으면 미간을 찌푸리지 않고도 글자를 잘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용하는 전자책은 리디북스입니다. 예전에 교보 이북과 밀리의 서재 등 다양한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지만 저에게 적합한 서비스는 리디북스였습니다. 이미 600권 이상을 구매하였기 때문에 굳이 다른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할 이유가 없었고, 책을 읽으면서 밑줄 긋기와 메모관리 기능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휴대폰과 아이패드가 있음에도 「리디북스 페이퍼」를 구매하게 된 이유는 눈부심 때문입니다. 언젠가 부터 아이패드의 넓은 화면으로 책을 보는데 백라이트의 불빛이 강하게 느껴지면서 눈이 부시고, 눈물이 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금 약하게 하고 바탕색을 어두운 색상을 선택해서 읽고 있는데, 그렇게 하면 글씨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휴대폰과 아이패드로 전자책을 읽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낀 순간 「리디북스 페이퍼」를 떠올렸습니다. 왜냐하면, 전자잉크를 사용해서 눈부심이 없고 실제 책과 동일한 사용경험을 준다고 본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1. 리디북스 페이퍼는 3가지가 있습니다. 

 

리디북스 페이퍼는 3가지 종류가 있고, 화면사이즈와 해상도로 구분됩니다. 모든 기종이 책을 읽는 본연의 기능 측면에서는 뛰어나기 때문에 어느 장비를 구입해도 무리는 없었습니다. 

 

페이퍼 라이트 페이퍼 페이퍼 프로
6인치 6인치 7.8인치
해상도 212ppi 해상도 300ppi 해상도 300ppi
89,000원 199,000원 249,000원

 

기기별 장단점은 심플합니다. ① 페이퍼 라이트는 저해상도 버전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성이 좋습니다. ② 페이퍼는 화면 사이즈는 페이퍼 라이트와 동일하지만, 해상도가 높아 만화책을 읽는데 충분할 정도입니다. 페이퍼 라이트는 글자 중심의 서적을 읽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③ 페이퍼 프로는 화면이 커서 책을 읽는데 편합니다. 단점은 물론 가격이 비싸고 들고다니기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2. 저는 기본모델인 「리디북스 페이버」 버전을 구입하였습니다. 

 

저는 시력을 보호하기 위한 입장에서 해상도가 높은 모델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페이퍼와 페이퍼 프로가 있지만, 회사에 늘 들고 다녀야 하고, 지하철, 휴게실, 카페 어디서든지 들고 다니기 위해서는 크기가 작은 것이 저에게 필요한 장비였습니다.  

 

그래서, 페이퍼를 구입하게 되었고, 신제품이 아니라 당근마켓에서 중고를 구입했습니다. 책 읽는 것 외에 다른 기능은 필요하지 않았고, 당장 판매하겠다는 분이 있어서 굳이 신제품을 구입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기기 뒷면에 스크래치가 있어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중고 구입가격은 플립케이스를 포함해서 5만원입니다.  

 

 

 

간단하게 리디북스 페이퍼에 대한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좋은 점

 

왜 책 읽는데 전자잉크로 된 리더기가 좋다고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심각했던 눈부심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화면은 밝은데 글자는 선명했습니다. 오래 읽어도 눈물이 나거나 눈이 아프지 않았습니다. 한 때, '휴대폰으로도 읽을 수 있는데 왜 저런 전용 리더기가 필요할까?' 하고 구매하던 사람을 속으로 우습게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스스로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크기는 6인치인데, 들고 다니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페이퍼 버전의 장점 중의 하나는 이동성과 휴대성입니다. 만약, 페이퍼 프로를 구입했다면 들고 다닌데 불편했을 것입니다. 

 

또 하나 좋은 점은, 책을 넘기는데 양쪽에 물리적인 버튼이 있다는 것입니다. 휴대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전자책을 읽을 때 좌우 스크린을 통해 페이지를 넘기는데, 전용 단말기라 그런지 물리적인 버튼이 있어 가볍게 클릭하면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딸깍 딸깍" 소리나는 버튼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을 듯 합니다.    

 

기타사항으로 기본 메모리가 8기가인데, 이는 전자책 200권에 해당하는 용량이라 메모리 카드를 추가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제가 상황에 따라 여전히 휴대폰과 아이패드로도 책을 읽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모든 책을 페이퍼로 옮길 이유가 없었습니다. 바로바로 필요한 책만 다운받아 페이퍼로 읽는다면 200권 수준의 용량이면 충분합니다.  

 

② 불편한 점

 

페이퍼는 화면의 반응속도가 조금 느립니다. 디스플레이가 전자잉크다 보니 생기는 문제점 같은데, 화면전환이 느린 것은 이미 전자잉크 방식의 단점으로 지적된 현상입니다. 하지만, 한 권정도 읽다보니 어느덧 읽숙해졌는지 크게 눈에 거슬리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경이 예민하신 분들은 조금 짜증이 나실 수도 있을 듯 했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도 불편사항으로 지적되는데 크게 문제는 안될 것입니다. 요즘에는 데이터용량 무제한이 많아 핫스팟으로 연결해서 필요할 때 책을 다운로드 받으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부팅속도가 좀 느립니다. 처음에 사용할 때 이 부분이 답답했습니다. 한국인치고 느린 것 잘 참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처음 부팅할 때 느리고, 그 다음 자동 슬립모드를 사용하면 책을 읽는데 화면이 켜지고 꺼지는데 느려서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전원관리 측면에서 안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는데, 이 부분도 선택의 문제 같습니다. 

 

페이퍼의 무게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공식적으로 무게는 173g인데 플립케이스를 사용하니 200g이 약간 넘을 듯 합니다. 이것도 개인차가 있겠지만, 휴대성은 좋지만 들고서 책을 읽기에는 무겁습니다. 처음에는 무겁지 않다고 생각을 했는데, 지하철에서 서서 읽다 보니 확실히 휴대폰보다 무겁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페이퍼를 바닥에 내려 놓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리디북스 페이퍼는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아이패드나 휴대폰으로 리디북스를 통해 책을 많이 읽으면 백라이트의 빛을 눈이 많이 받게 되어 점차 시력도 나빠지고, 눈부심, 눈물 등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좀 더 빨리 전자잉크의 장점을 알았다면, 페이퍼를 일찍 구매했을 텐데 사용하면서 아쉬웠습니다. 글자의 선명함과 눈부심이 없다는 장점이 너무 커서 다른 단점을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무게가 조금 아쉬웠습니다. 휴대성을 위해 사이즈가 작은 것을 선택했는데 애매한 무게 때문에 오래 들고 읽기에는 조금 부족합니다. 

 

시중에 나온 이북리더 앱을 비교해 보시고, 만약 리디북스를 사용하기로 선택하신다면 페이퍼 구입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기적으로 눈의 건강을 생각하면 나쁜 투자는 아닙니다. 

 

저는 리디북스를 갤럭시 휴대폰으로도 읽고, 아이패드로도 읽고 있습니다. 사실 리디북스 페이퍼를 또 구입해야 할까 여러번 고민을 하다가 당근마켓에서 중고로 구입을 했습니다. 중고는 가격은 저렴한데 일정 부분 감수해야 하는 부분은 있었습니다. 

 

리디북스 본체 뒷면의 스크래치와 액정 부분에 생활기스 정도는 감수를 해야 하는 것이 중고구매의 약점이긴 하지만, 제가 중고로 구매한 것은 전자책 읽을 때의 눈부심과 글씨가 가물가물하게 보이는 것이 정말 해결이 될 지 의심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용해 보니 전자잉크라는 것이 백라이트로 비춰지는 일반 액정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많이 보시는 분들은 하나쯤 있어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저는 전자책을 휴대폰과 페이퍼로 번갈아 읽고 있습니다.

 

 

사용해 보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리디북스 페이퍼 : 가격확인

· 리디북스 페이퍼 전용케이스 : 가격확인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삼성 무선충전 보조 배터리 리뷰 
콕스 CK87 기계식(황축) 키보드의 특징
3M 막대걸레로 청소하는 법 
브리츠 스피커 BZ-A10의 장점과 단점
닌텐도 스위치 디아블로 3 한글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