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4가지 종류에 대한 분석

금융과 보험

자동차보험 4가지 종류에 대한 분석

월리만세 2020. 12. 22.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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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입니다. 

 

하지만, 가입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상품은 다양합니다. 모두 본인이 선호하는 가입 채널과 상품을 가입하겠지만 그 차이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늘 이용하던 채널과 가입상품을 갑자기 바꾸는 것이 번거롭고 귀찮겠지만, 실제 본인 성격에 맞는 채널과 상품을 선택하면 그 이후는 오히려 이용하기 더 편리해집니다. 

 

설명드릴 내용은, 자동차보험의 가입방법에 따른 가입 상품에 대한 것입니다. 자동차보험은 가입방법에 따라 허락되어 있는 상품만 판매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가입상품은, 인터넷 자동차보험, 전화 자동차보험,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공동상품 4가지가 있습니다.  

 

 

 

1. 자동차보험 상품

 

① 인터넷 자동차보험(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중 가장 저렴합니다. 

 

지금은 모든 손해보험사에서 인터넷 자동차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인터넷 자동차보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에 별도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얼마의 가격을 저렴하게 판매할 것인지 미리 허락을 받아야 하고, 더불어 어떤 채널로 판매할지도 결정 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인터넷 자동차보험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등 인터넷 채널로만 판매하도록 허가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이 저렴한 이유는 아시다시피 판매 수수료가 0원이기 때문입니다. 설계사나 콜센터 직원의 도움 없이 본인이 스스로 보험가입을 하기 때문에 그만큼 인건비가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가입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인터넷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사고 났을 때 보상서비스가 좋지 않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판매 상품이 달라 비싸게 가입시켜야 하는 다른 채널의 종사자들이 인터넷 자동차보험을 조금이라도 깎아내리기 위해 고객들에게 설득논리로 주장했던 이야기입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은 판매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모두 동일합니다. 오히려 지금은 보상 담당자들 사이에서 인터넷으로 가입한 고객들이 좀 더 예민하고 까다롭다는 소문이 있어 보상서비스를 더 꼼꼼하게 해 준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러나, 회사별로 똑같은 인터넷 자동차보험 상품을 판매해도 서로 보험료가 약간씩 다릅니다. 그것은 회사별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보험료를 조금씩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인하하는 이유는 대부분 보험사의 손해율에 의해 움직입니다. 때문에 인터넷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시는 분들도 각 보험사별로 보험료를 비교해 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보험료를 비교하기 위해서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이라고 검색을 아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검색되는 자동차보험 상품은 '인터넷 자동차보험'이 아닙니다. 현재 보험료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상품은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상품'입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은 흔히 '직판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라고 부르는데, 판매를 보험사가 직접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험사 홈페이지(PC, 모바일)에서만 가입이 가능하고 다른 곳에서는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통해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다면 모두 '인터넷 자동차보험'으로 인지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은 원수 보험사만 판매가 가능하고, 그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판매됩니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막강한 온라인 판매채널을 무기로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업에 뛰어들고 싶어서 대형 보험사와 협상을 했습니다. 물론, 저렴한 '인터넷 자동차보험'을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죠. 

 

하지만, 대형보험사들은 본인들이 구축한 인터넷 판매망을 네이버와 카카오에 빼앗길까 걱정되어 미온적인 반응입니다. 이후에 네이버와 카카오가 어떤 방식으로 자동차보험 사업에 뛰어들지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② 전화 자동차보험(다이렉트)

 

전화 자동차보험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원조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교보자동차보험'이 시작을 했는데, 그때 판매했던 상품이 바로 전화 자동차보험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화 자동차보험도 금융당국에 별도의 상품인가를 받아야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고, 판매방식도 전화를 통해서만 판매하도록 허가를 받은 것입니다. 

 

이 상품도 다이렉트(직판) 상품이기 때문에 원수 보험사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입을 하려면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에 있는 대표번호를 통해 가입해야 합니다. 

 

지금은 모든 보험사가 인터넷과 전화상품을 동시에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 대표번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전화가입 고객센터 대표번호로 연락 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를 아끼고자 다이렉트 상품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인터넷으로 가입할지, 전화로 가입할지를 결정하세요. 

 

그럼, 전화 다이렉트 상품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같은 다이렉트 상품이라도 전화 상품이 인터넷 상품보다 5% 정도 더 보험료가 비쌉니다. 그것은 전화로 가입을 도와주는 상담사의 인건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씀대로 인터넷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혼자 알아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있습니다. 보험도 알아야 하고 스마트폰도 어느 정도 잘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반면, 전화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보험을 잘 아는 상담사가 대신 업무처리를 하기 때문에 가입이 용이합니다. 그래서, 저렴하게 가입은 하고 싶지만 보험이나 시스템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전화 다이렉트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가입이 불편하시면 전화로 가입하면 조금 더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 명의로 된 스마트폰이 없어 인터넷으로 가입할 때 본인인증이 어려운 경우나, 시골에 연세 많으신 부모님 차량을 가입해야 하거나, 반대로 부모님 명의로 된 차량을 내가 운행하고 다닐 경우 인터넷으로 계약자와 피보험자를 지정하는 것보다 전화로 상담하는 것이 편합니다. 

 

또,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중에는 국적만 외국으로 된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도 인터넷보다는 전화 가입이 더 편리합니다. 그리고, 특수차량들은 인터넷에서 설계를 막아 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도 전화가입은 보험료 안내와 상담이 가능합니다. 

 

전화 다이렉트 상품은 가입방법이 전화로 한정되어 있지만, 업무처리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보험에 대해 잘 몰라도 상담사에게 하나하나 물어가면서 나에게 맞는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전화 다이렉트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처음에 자동차 보험에 대해 잘 모를 때 전화상담을 통해 제대로 가입을 해 두고, 다음해부터는 동일조건으로 인터넷 갱신을 하는 것입니다.

 

전화로 가입을 해도 보상서비스는 동일하므로 사고처리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에 자동차보험이 익숙하지 않으시면 전화 다이렉트 상품을 가입하시고, 몇 년뒤 자동차보험을 좀 알게 되시면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시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③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가장 오랫동안 판매되었던 자동차보험입니다. 

 

다이렉트 상품(인터넷, 전화)이 출시되기 이전의 상품으로 현재 보험 설계사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다이렉트(직판)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보험중개인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판매 시 보험 설계사에게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 외에 크게 제약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홈페이지에서 상담신청을 받던지, 전화상담을 하던지 상관없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오프라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보험관리를 해 주었던 설계사와 관계도 깊고, 가족이나 친척이 보험 설계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관계를 끊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보험사에서 여러가지 자동차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이유는 각 상품별로 판매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고객층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험에 익숙하고 인터넷 사용이 편한 사람은 저렴한 인터넷 다이렉트 상품을 가입하면 됩니다.

 

인터넷은 익숙하지 않고 그렇다고 설계사를 만나고 싶지 않고 보험료도 저렴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전화 다이렉트 상품을 가입하면 됩니다. 

 

사람 얼굴을 보지 않으면 신뢰할 수 없거나, 내가 아는 사람만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보험료가 조금 비싸도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면 됩니다. 

 

게을러서 직접 보험료를 비교하기 귀찮다면 비교견적 서비스를 해 주는 회사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④ 공동상품

 

공동상품은 각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없는 경우 최후에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흔히 보험사에서 심사를 통과할 수 없을 때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입니다. 

 

때문에 공동상품은 보험사들이 만든 상품이 아닙니다. 이 상품은 금융당국이 자동차보험 인수가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보험사에 제공한 공통상품입니다.  

 

모든 자동차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사고가 많아서 인수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보험가입을 할 수 있는 상품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보험료는 매우 높지만, 보험사에서 인수를 거부하면 가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자동차 사고에 대해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받아서 사고처리를 한 경우에 보험사가 계속 그 계약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전적으로 보험사가 결정할 수 있는 인수권한이기 때문입니다.

 

공동상품은 각 사에서 인수를 받지 못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상품이고, 금융당국에서 모든 보험사가 공통으로 판매하도록 만든 상품이라서 공동상품(공동인수 상품)이라고 부릅니다. 

 

 

 

2. 나에게 맞는 자동차보험 상품

 

나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은 내가 좋아하는 가입방법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것입니다.

 

보험가입 방법은 ①인터넷 ②전화 ③설계사(전속) ④설계사(비전속)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이 익숙하다면,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가입하면 가장 저렴합니다. 보험에 대한 지식이 있고 없고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이미 대중화된 상품이라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추천해 주는 프로세스를 따라 가입해도 크게 잘못 가입할 확률이 없기 때문입니다. 혼자 가입한다고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인터넷이 불편하고,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전화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단,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가입하시려면, 보험사 홈페이지에 있는 대표번호로 연락해서 상담하시면 됩니다. 

 

상담사와 궁금한 부분을 확인하면서 가입하면 됩니다.

 

여전히 내가 부르면 찾아오고, 얼굴을 보고 거래하는 것이 편하다면 설계사를 소개받는 방법도 가능하고, 너무 바빠서 보험사마다 찾아가서 보험료를 비교할 시간이 없다면, 보험료를 비교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머리아파 하시지 마시고, 그저 본인이 좋아하는 방법을 선택해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마음편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일 것입니다.

 

 

 


 

정리하며, 

 

자동차보험은 대중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보험가입방법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설계사와 인연을 맺게 되었고, 그 다음 전화를 통해 보험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보험 관련 업무는 무조건 해당 보험사 모바일 홈페이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20년전에 만났던 보험 설계사에게 유지하고 있는 보험계약도 있고, 이분께서는 여전히 명절날 안부전화를 주십니다. 보험가입을 반드시 한가지로만 고집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모두 제 상황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입방법을 선택해 왔던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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