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상단광고의 효과와 필요성에 대한 의문

재테크와 부업

애드센스 상단광고의 효과와 필요성에 대한 의문

월리만세 2021. 8. 16. 14:31
반응형

| 들어가며 : 

 

상단광고를 넣으면 블로그 이탈률이 높아져 수익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목 하단에 바로 광고가 노출되어 콘텐츠를 기대했던 방문자에게 실망을 주어 이탈을 가속화시킨다는 것입니다.

 

혹은, 상단광고의 수익률이 가장 높으므로 상단 30% 공간에 광고를 집중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광고효과는 글 하단으로 갈수록 떨어진다는 것이 정설이니까요. 

 

애드센스 상단광고에 대한 저의 의견을 공유해 드립니다. 혹시, 상단광고에 대해 의심이 드셨던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저는 오늘 상단광고와 하단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1. 상단광고, 중단광고, 하단 광고 비교

 

애드센스 광고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메인이 되는 광고는 디스플레이형 광고로서 상단광고, 중단 광고, 하단 광고가 있습니다. 

 

그 외에 사이드광고도 있고, 일치하는 광고, 인피드 광고 등이 있지만, 가장 수익이 높은 3인방만 놓고 비교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단광고와 하단광고는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애드센스(반응형)'을 통해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상단과 하단 둘 중의 한 군데에만 노출시킬 수도 있고,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체크를 해 두면 자동으로 모든 블로그 콘텐츠 상단과 하단에 노출됩니다.

 

중단광고는 HTML 코드를 보고 원하는 위치에 개수와 상관없이 원하는 만큼 삽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콘텐츠의 길이를 보고 적당히 나누어 문맥에 맞게 중단 광고를 추가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수익이 가장 높은 것은 중단 광고입니다. 

 

그다음이 상단광고이고, 하단 광고는 수익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상단광고도 중단광고에 비하면 수익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중단 광고가 일부 상단광고의 역할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단 광고는 글 문단마다 삽입할 수 있으므로 블로그 처음에 서론을 작성하고 추가하게 되면, 상단광고와 유사한 위치에 노출이 됩니다.   

 

또, 중단광고를 글 하단에 맺음말을 작성하고 추가하게 되면, 하단 광고와 유사한 위치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어쩌면 중단광고의 1번과 마지막 광고가 상단광고와 하단 광고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효율은 중단 광고가 10달러라고 가정했을 때 상단광고는 2달러, 하단 광고는 1달러 수준입니다. 

 

 

2. 상단광고의 부작용

 

앞에서 중단광고의 1번 광고와 마지막 광고가 상단광고와 하단 광고의 효과를 반감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들었다고 말씀드렸는데, 역발상을 해 보았습니다. 

 

상단광고와 하단광고가 중단 광고의 1번 광고와 마지막 광고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결국, 상단광고와 하단광고는 중단 광고로 대체할 수 있는 광고 영역이 아닌가 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바로 상단광고의 부작용 때문입니다. 

 

상단광고는 상단 블로그 메인 이미지 하단에 붙어서 나오는 광고입니다.

 

PC로 블로그를 볼 때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넓기 때문에 블로그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바일로 블로그를 볼 때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 스마트폰은 갤럭시 S20 모델입니다. 

 

이 휴대폰으로 블로그를 보게 되면 첫 페이지가 블로그 메인 이미지와 하단에 상단광고로 가득 차 콘텐츠 글씨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제목을 클릭하고 첫 페이지를 보았을 때 콘텐츠가 안보이고, 광고만 노출된다면 느낌이 어떨 것 같으신가요? 페이지를 광고로 도배한 줄 알고 바로 이탈하는 고객도 나타나지 않을까요?

 

블로그 글쓰는 법을 찾아보면 모두 서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서론에 글의 필요성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요즘 고객들은 바로 이탈해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첫화면에 상단광고로 채워지는 것은 어쩌면 이탈을 조장하게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보기위해서는 모바일 화면을 내려야 하는데, 손가락으로 튕겨 화면을 내리다가 실수로 상단광고를 클릭하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수익확보를 위해서는 좋은 경우일 수도 있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콘텐츠를 보려고 했는데 실수로 광고를 클릭해 원하지 않는 페이지가 떴다는 점에서 기분이 상해서 바로 이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상단광고가 모바일에서는 콘텐츠 이탈을 조장하는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의심하게 되어, 이번에 상단광고를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하단광고도 함께 제거한 이유는 하단에 일치하는 광고와 연관 콘텐츠 등으로 어지럽게 광고가 배치되어 있어 정리하려고 이번 기회에 무모한 광고 노출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3. 이상적인 중단광고 운영방법

 

약 3개월간 중단광고만으로 운영을 해 보려고 합니다. 

 

중단광고를중단 광고를 콘텐츠 상단에 붙여 상단광고의 효과를 내고, 콘텐츠 맺음말 다음에 중단 광고를 붙여 하단 광고 효과를 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중단광고를 상단에 붙일 때는 먼저 서론을 작성한 콘텐츠가 첫 화면에 노출되도록 하고, 그다음에 첫 번째 광고가 노출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하단광고의 효과를 내기 위해 맺음말 다음에 바로 중단 광고를 붙이거나, 혹은 맺음말 바로 앞에 중단 광고를 노출하도록 바꾸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콘텐츠 상단 30%에 광고가 클릭률이 높다고 하는데, 저는 블로그를 구성하는 문단별로 1개씩 중단 광고를 배치하되, 그 길이가 모바일 기준으로 두 스크롤 정도 콘텐츠를 읽고 광고가 노출되도록 빈도를 조절하였습니다. 

 

상단이 클릭률이 좋다고 집중해서 광고를 배치하면 콘텐츠를 읽는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저는 어차피 광고를 누를 사람들은 특정 위치나 배치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지지 않고, 잘 정리된 콘텐츠를 보고 그와 연관된 광고를 보았을 때 클릭한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단광고를 수동으로 콘텐츠 단락별로 적당한 길이만큼 잘라서 배치할 경우, 상단광고와 하단 광고까지 중첩해서 화면을 가리거나 복잡하게 구성하지 않아도 수익력이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을 했습니다. 

 

만약, 이탈률을 정말 줄일 수 있다면 수익력은 더 높아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상상을 해 봅니다. 

 

저는 매월 초 블로그 운영결과에 대해 리뷰를 해 왔습니다. 8월 중순부터 상단광고와 하단 광고를 제거했으니 앞으로 3개월간 리뷰를 하면서 그 효과에 대해 모니터링해 보겠습니다. 

 

블로그에 노출되는 광고가 상단, 중단, 하단광고에 따라 서로 다른 광고가 디스플레이되는 것이 아니고, 보통 1~2종류가 반복해서 뜨기 때문에 광고 형식을 서로 중첩해서 뜨게 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4. 하고 싶은 이야기

 

모바일 블로그에서 상단광고가 첫페이지 하단 공간을 차지해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은 점을 늘 부담스럽게 생각하다가 오늘에서야 결심을 하고, 상단광고를 제거하고 대신 중단 광고를 서론 콘텐츠 다음에 배치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상단광고를 제거하면서 크게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고, 페이지 하단을 복잡하게 보이도록 하는 하단광고도 함께 제거했습니다. 

 

광고의 갯수가 줄어들면 수익이 줄어들 것이다라는 이야기도 있고, 상단광고 때문에 이탈률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운영을 해보면서 결과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직접 해 보지 않으면 결과를 알 수 없으니까요. 

 

제가 이런 결심을 하게 된 배경에는 재방문자 비율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콘텐츠에 신경을 써서 열심히 기획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재방문율이 10% 이하인 것은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첫 방문시 최대한 좋은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상단광고를 제거하고 서론 콘텐츠가 일부라도 노출되도록 조정한 것입니다. 이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블로그의 이탈률이 낮아지고, 재방문율이 증가를 하면, 콘텐츠에 대한 광고 클릭률(CTR)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것이 블로그 수익을 상승시키는 바람직한 방법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콘텐츠를 최단기간 증가시켜 신규 방문 고객을 늘려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선호했습니다. 그러나, 8월이 되고 여름휴가철에 방문자가 급감을 하면서 함께 수익이 줄어들게 되자, 방문자가 적게 유입이 되더라도 최대한 이탈을 줄이고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다고들 합니다. 블로그 최적화 방법이 사람마다 각양각색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나름대로 테스트를 하면서 최대한 저에게 맞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승인을 받고 제일 처음 세팅했던 상단광고와 하단 광고를 제거한 것은 큰 변화입니다.

 

이렇게 광고전략에 변화를 주는 이유는 8월에 애드센스 CPC 하락현상과 함께 최근에는 방문자수도 이유없이 빠지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을 아래와 같이 목록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관심 있는 콘텐츠는 추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실수로 애드센스 본인광고 클릭 후 결과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인증 11개월차 
애드센스 CPC하락 원인과 대책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에 대하여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노출
티스토리 글쓰기
직장인 부업 월100만원 벌기
SNS를 통한 티스토리 방문자 확대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등록방법 2가지
수익형 블로그에 유용한 사이트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입검색어 활용
줌(ZUM)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애드센스 대란 비정상적인 승인 관련
티스토리가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경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인증 4개월차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검색 누락 해결방법
구글애드센스 콘텐츠별 수익 확인하기
애드센스 광고 승인 30일 만에 10달러 돌파
애드센스 1개월 차 광고수익 1달러 탈출기
사이트 최적화의 의미와 초기 방문자 변화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티스토리 유입경로 분석의 효과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5일 만에 통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8가지 조건
서식 기능을 활용해 블로그 쉽게 작성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시작한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