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최적화를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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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최적화를 위한 방법

월리만세 2021. 3. 1.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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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 

 

저는 최근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특이한 경험을 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2개입니다.

 

하나는 네이버 블로그인데, 주로 거북이 사육과 관련된 정보를 올리는 취미형 블로그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인데, 수익형 블로그 테스트를 위해 새로 추가한 정보성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한 지 6년 차이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6개월 되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거북이 콘텐츠가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사이트에 동시에 1순위 노출이 되는 일이 발생하여 그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거북이 사육 관련 키워드 자체가 문서수와 조회수가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글을 올리면 네이버 블로그 1순위에는 종종 노출이 되곤 했습니다. 

 

그런데, 규모가 작은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와 구글, 다음 검색사이트에서 동시에 1순위에 노출되는 것은 저와 같은 일반 블로거에게는 매우 드문 경험입니다.

 

오늘은 검색 사이트에서 최상단에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한 공통기준을 살펴보고, 이상적인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조회수와 문서수의 관계 

 

이번에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콘텐츠의 검색 결과입니다.

 

제가 5년간 키웠던 토종 자라에 대한 이야기이고, 검색 키워드는 ‘토종 자라 키우기’입니다. 저는 토종 자라에 대한 글을 올리면서 늘 ‘토종 자라 키우기’란 키워드를 유입 태그로 올리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가장 범용적이고 일반적인 키워드가 'ㅇㅇㅇ키우기'이기 때문입니다.토종 자라에 대한 키워드를 키워드마스터라는 사이트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월평균 조회수 200건에 문서수는 17,000건 수준입니다. 

 

더구나, '토종 자라 키우기'란 키워드는 월평균 조회수 10건, 문서수는 1,100건 수준입니다.

 

아래는 이번에 올렸던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2020-10-17일 올렸고, 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1순위로 검색되는 것을 발견한 것은 2021-02-19일입니다. 콘텐츠를 올린 지 약 6개월 정도 된 상태였는데, 그동안 어떻게 검색순위가 변화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결과)

 

(구글에서 검색결과)

 

(다음에서 검색결과)

 

이런 작은 키워드로 1순위 노출은 글만 잘 작성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거북이와 관련된 글은 종종 1순위 노출이 자주 되었으니까요. 

 

그런데, 조회수와 문서수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사이트에서 모두 1순위에 노출시키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그 이유는 검색포탈마다 1순위로 올리는 알고리즘이 다르고, 최적화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문가들은 검색포탈마다 최적화 기준이 다르니 본인이 원하는 검색 사이트가 좋아하는 기준에 맞춰 글을 작성하라는 조언 해 줍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노출은 거의 불가능하니 구글 검색 기준에 맞춰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글을 제일 많이 본 것 같습니다. 

 

어떤 특정 조건만 만족한다고 주요 검색포탈에서 모두 1순위로 노출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최소한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확실히 유리할 것입니다. 물론 조회수가 높다면 금상첨화겠죠.

 

수익형 블로그로 광고수익을 얻는 방법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문서수가 적고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일 테니까요. 하지만,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이 꼭 그런 황금 키워드 발굴로만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2. 수익형 블로그 운영 전략에 대하여

 

수익형 블로그로 성공하기 위한 기본 전제은 검색 결과가 최상단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얼마나 많이 기획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렇게 최상단에 노출된 콘텐츠를 얼마나 오랫동안 최상단에 유지시킬 수 있느냐입니다. 이 지속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관리의 노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큰 관리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꾸준히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블로그를 키워나가야 할까요? 

 

첫 번째는, 

 

본인만의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조회수가 낮은 키워드라도 본인의 경험을 포함한 콘텐츠를 작성해야 수명이 오래갑니다.

 

예를 들어, 최신 이슈가 포함된 키워드로 약간의 정보 편집으로 콘텐츠를 작성했다고 생각해 봅시다.

 

등록 후 잠시 높은 검색 수를 기록할 수 있지만, 이슈가 지나면 급격히 조회수가 떨어져 심하면 0건까지 낮아지고, 심하면 모든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지는 콘텐츠가 되기도 합니다.

 

10,000건의 검색수를 기록하고, 얼마 뒤 조회수가 0건으로 떨어지는 이슈성 콘텐츠와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더라도 나의 경험을 살린 콘텐츠를 기획해 하루 100건씩 100일간 검색량을 유지하는 것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후자의 경우, 100일 이후에도 꾸준히 검색량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가 시간이 지나면 단기간 높은 검색을 기록하는 콘텐츠보다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하루 100건 조회되는 콘텐츠 100건을 만들지, 하루 10건씩 조회되는 콘텐츠 1,000건을 만들지는 본인이 결정하면 됩니다.

 

결국, 꾸준히 조회수를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만 만들 수 있다면, 시간이 좀 오래 걸려서 그렇지 원하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의미 있는 수익형 블로그란, 

 

매일 블로그를 생산하지 않아도 적정 수준 이상의 조회수가 꾸준히 유지되어, 일정 수준 이상의 광고수익이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두 번째는, 

 

기왕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해서 블로그에 올릴 생각이라면, 검색 사이트가 원하는 형식에 맞춰서 콘텐츠를 기획해 보자는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글을 찾아보면 이 부분을 ‘블로그 최적화’라고 부릅니다. 이는 검색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했을 때 좀 더 노출이 잘되도록 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흔히, 제목 선정, 유입 키워드 발굴, 콘텐츠 구성, 사진과 동영상 자료와 SNS의 활용 등을 말합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 하나를 작성하면서 신경 쓸 사항이 너무 많아 처음에는 피곤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에 대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 들어가며 :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약 6년간 운영을 했고,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5개월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블로그를 함께 하다 보니 블로그 글쓰기가 서로 약간 다르다는 것을 알

wally33.tistory.com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서는 누구도 정답을 제시해 주지 않았습니다. 본인이 연구하고 알게 된 사항과 다른 블로거들이 올린 글을 참고하여 나만의 최적화 방법을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최적화에 대해 어떤 불변의 원칙이 있고, 성공 매뉴얼이 있다면 누구나 블로그 수익화에 성공했을 것입니다. 이 정도 수준의 난이도가 있으니 연구하고 도전할 재미가 생기는 것 아닐까 합니다.

 

 

3. 블로그 최적화의 공통 기준

 

검색 사이트마다 노출을 상위로 올려주는 이른바 ‘최적화’ 기준이 서로 다릅니다. 말하자면, 네이버와 구글과 다음 사이트에서 블로그 콘텐츠를 최상단에 올려주는 기준이 서로 다르다는 뜻입니다.

 

저도 깊게 알지는 못하지만,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최신 글을 좋아하는 편이고, 구글은 비교적 오래된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쓰고자 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고, 최상단의 글목록이 올라온 날짜 주기를 보고 그 콘텐츠를 분석하여 기획하면 비교적 1순위 노출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구글은 로직이 복합적이어서 등록한 후 즉시 상단 노출이 안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최적화에 대해 분석한 글들이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검색 사이트별로 서로 다른 최적화 기준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공통기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든 검색포탈이 ‘방문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글’을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서 해석을 하면, 검색 포탈에서 키워드를 넣고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검색하는 이유를 가지고 있는데, 그 검색 목적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런 콘텐츠를 선별해 내기 위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데, 그 기준이 검색 사이트마다 약간씩 다르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생산해 낸다면 검색포탈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 유용한 콘텐츠를 찾아낸다는 뜻입니다. 

 

 

한 줄로 풀어낸다면,

 

검색포탈은 기존의 콘텐츠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비교적 길이가 긴 정보성 글을 선호합니다. 

 

블로그 콘텐츠를 판단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인공지능으로 무장한 검색로봇입니다. 로봇은 감정이 없고 과학적인 수치로만 블로그를 판단합니다.

 

저는 이렇게 가정을 세워 보았습니다.

 

1.

각 검색포탈에서 운영하는 검색로봇은 능력이 매우 뛰어나므로, 내가 인터넷에 등록된 다른 콘텐츠를 사용하면 100% 찾아낼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인용 콘텐츠 내용을 변형시켜도 유사성에 대해 등급을 나누어 분명히 체크할 것이다.

 

2.

하지만, 다른 글과 중복되지 않은 고유한 콘텐츠들 중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정량적인 기준을 적용할 것이다. 

 

3.

검색로봇이 가지고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판단하는 기준은 바로 방문 고객이 해당 콘텐츠에 머물렀던 체류시간일 것이다.  

 

로봇은 직접 글을 읽고 그 글이 좋은 글인지 판단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없기 때문에 다른 글을 베끼지 않았다는 전제조건이 만족되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얼마나 오래 그 글을 읽고 있는지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다른 분들의 글을 읽으면서 공부할 때 글을 길게 작성해야 한다는 말에 주목했습니다. 글이 짧아도 본인이 직접 작성한 고유 콘텐츠라면 최상단 노출은 가능합니다. 

 

그런데, 장문의 콘텐츠가 유리한 점은 짧은 글보다 오랫동안 최상단에 노출시켜 줄 수 있는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

 

우리가 모바일로 블로그 콘텐츠를 스캔하는 방식을 생각해 봅시다.

 

대부분 검색된 첫 화면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퉁겨 화면 단위로 스크롤하면서 훑어 내려가는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게 콘텐츠를 훑으면서 깊게 읽어야겠다고 판단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1.7초입니다.

 

이 시간 내에 방문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라는 것을 인식시키지 못하면 실패입니다.

 

검색 사이트의 최상단 노출기준이 방문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가정했을 때 제가 생각하는 최적화 방법입니다. 

 

① 콘텐츠는 직접 작성한다.

② 짧은 글보다 긴 글이 낫다.

③ 제목에서 호감을 얻어야 한다.

④ 첫 단락 내용이 제일 중요하다.

 

보통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키워드 선정은 그렇게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키워드는 키워드 마스터나 블랙 키위와 같은 사이트에서 쓰고 싶은 분야에 대한 대표 키워드를 검색하고, 상단에 함께 노출된 연관 키워드를 모두 검색해서 그중 조회수가 높고, 문서수가 낮은 키워드를 선정하면 됩니다.

 

비록 조회수가 높지 않더라도,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골라 작성했을 때 반드시 1순위 노출이 될 수 있다면 키워드 선정의 목적은 달성한 것입니다. 

 

블로그에 사용하는 이미지와 동영상도 가능하면 본인이 직접 제작한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곳에서 인용해 봐야 중복 콘텐츠로 오해받을 가능성만 늘어나니까요. 

 

다른 곳에서 중복 콘텐츠를 사용할 바에는 아예 이미지와 동영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블로그들도 대부분 이미지는 1개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사용하는데, 파일을 내려받아 사용하지 않고 무료 이미지의 일부를 별도로 캡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5.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블로그 

 

저는 콘텐츠 관리를 거의 하지 않아도 광고수익이 꾸준히 유지되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습니다. 기대하는 광고수익은 월평균 100만원 입니다.

 

현재 이런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인데, 어떤 콘텐츠를 몇 개나 올려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 방향성은 정해 두었습니다.

 

월평균 조회수가 아무리 낮아도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선정해 검색 1순위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이슈성 키워드를 피하고 순수한 정보성 키워드로만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자수를 평균 2500자 이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블로그 성장은 비록 매우 더디게 진행될 수 있으나, 일정 수준에 이르게 되면 오랫동안 블로그를 관리하지 않아도 방문자수나 광고수익이 급락하지 않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콘텐츠 수인데,  100만원의 수익이 되려면 최소 하루 20,000명 정도의 방문자가 필요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분도 본인 블로그의 통계를 기반으로 계산해 주신 것이겠지만, 그 통계가 맞다고 가정하면 저는 하루 평균 조회수가 10건이 나오는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 1순위를 달성한 콘텐츠 2,000개를 올려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루 1개의 포스트를 작성한다고 생각하면 약 5년 후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네요. 제가 클릭률(CPC)를 높일 수 있는 기술적인 방법을 배운다면 좀 더 달성 기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단순하고 무식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로 성공하는 방법은 어쩌면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과정을 지루하게 반복하고 싶지 않아서, 수익형 블로그로 단번에 성공하는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비싼 강의를 수강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노하우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포기하지 않고 5년 이상 꾸준히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본인의 노력이 제일 중요한 노하우일 것입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이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했던 것인데, 저도 제 생각이 맞는지 검증하기 위해 하루하루 지루하고 동일한 글쓰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매일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어려운 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끊임없이 글의 소재를 발굴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 지 겨우 6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매일 어떤 글을 써야 할지 몰라 며칠 동안 글을 작성하지 못한 날도 많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이렇게 매일 글을 쓰는 것이 수익형 블로그로 성공하는데 가장 큰 진입장벽인 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로 성공하는 여러 가지 기술적인 요소를 차치하고 기본적인 글의 개수를 채우는 것이 제일 힘드네요. 

 

구글 애드센스가 정말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검색로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뛰어난 수익형 광고모델이라면 제가 세운 가정이 어느정도는 저의 수익형 블로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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