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결제 후 환불방식에 대하여 : 전체취소, 부분취소, 현금환급

금융과 보험

카드결제 후 환불방식에 대하여 : 전체취소, 부분취소, 현금환급

월리만세 2021. 7. 18.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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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 

 

금융상품이든 서비스 상품이든 우리는 대부분 신용카드로 결제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유로 결제금액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 카드 취소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편리한가요? 

 

고객은 이 문제에 대해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매장직원이나 상담사들이 알아서 해 주긴 하지만, 오늘은 카드결제를 변경할 때 어떤 방법이 제일 합리적일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신용카드를 결제 후 변경금액을 처리하는 방법은 ①카드금액의 일부만 취소하는 부분취소, ②전체 금액을 취소하고, 변경된 금액만 다시 승인하는 방법, ③그리고 차액을 현금으로 환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체취소와 부분 취소

 

대부분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신용카드 결제 후 물건을 교체하거나 금액이 변동되면, 기존에 승인받은 카드전표를 취소하고, 새로 매출을 일으켜 신용카드 승인을 받습니다. 

 

제 경험으로도 대부분 이렇게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 경우 조심할 부분은 한번 잡힌 승인금액은 별도로 취소를 해야 합니다. 저는 예전에 신용카드 분실 후 나쁜 사람들이 분실카드를 범죄에 이용하는 바람에 애먹은 적이 있어서 승인가능금액을 최소한도로 줄여 놓았습니다. 

 

그래서, 가끔 비싼 물건을 신용카드로 구입할 때는 카드사에 전화해서 일시 사용한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분실사고 이후 신용카드도 1개만 남기고 모두 해지했거든요. 

 

카드승인한도를 별도로 관리하는 것도 조금 불편하고, 취소된 매출이 확인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늦은 점도 불편합니다. 

 

매출전표를 취소하면 바로 취소 승인이 되어 문자로 통보되지 않습니다. 늦으면 5~6일 정도 걸립니다. 그전까지 취소한 매출전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확인해 보면, 결제취소를 해도 카드 앱에서도 취소 히스토리가 즉시 보이지 않습니다. 취소매출에 대한 정산은 대부분 일주일 내에 끝나고, 처리가 되면 문자안내와 카드앱에서도 취소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부분 취소는 좀 편리한 면이 있습니다. 차이가 나는 금액만 승인을 취소해서 최종 결제금액은 원하는 금액만 결제가 되도록 처리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일반 매장에서는 부분 취소를 할 수 있음에도 잘해주지 않습니다. 아마도 조작방법이 달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대부분 매뉴얼로 전체 취소 후 재결제로 처리하도록 교육 시킨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되기도 합니다. 

 

가끔 취소 요청을 하면 직원들이 아르바이트생인지 모르겠지만, 방법을 몰라서 선배들에게 물어보거나 아예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도 봅니다. 

 

제가 보기에는 부분 취소가 가장 합리적이고 편리한 것 같은데, 아직 이렇게 처리하는 업무방식이 활성화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2. 현금 환급

 

카드결제 후 결제금액이 변경된 경우 차액을 현금으로 환급해 주는 것은 좀 특이한 경우인데, 아직 여러업체에서 이런 업무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업무처리에 대해 시스템적으로 프로세스를 갖춰 놓지 않은 회사나 번거로워서 그냥 현금으로 환급해 주고 승인 매출을 전체 매출로 잡는 회사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중에 보험회사나 중소 가전마트들 중에 일부 현금 환급으로 업무처리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현금으로 차액을 환급해 주면 고객 입장에서는 나쁠 것은 없습니다. 금전적으로 손해 보는 것은 없고, 취소 매출이 잘 반영되었는지 기다리는 불편도 없으니까요. 

 

대신, 카드결제를 할 때 할부로 결제를 하면 잔여 할부기간 중에 계속 출금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카드사에 선납 결제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업체 직원들이 처리해 주긴 합니다만.. 

 

그리고, 저는 현금 환급을 해주면 잔돈이 생기는 것이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았습니다. 요즘은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분위기가 아니라서, 제 계좌로 바로 넣어주면 모르겠지만 실물 현금으로 돌려주면 좀 받기가 꺼려지기도 합니다. 

 

보험사들 중에서 특정 업무에 대해서 변경이 생기면 차액을 현금 환급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계좌로 직접 입금을 해 주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점을 또 악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정 업무에만 환급액이 생기면 현금환급으로 처리한다는 것을 알고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이 카드깡을 하는 경우입니다. 

 

어차피 본인이 막아야 할 금액이긴 하지만, 현금환급으로 처리되는 업무를 미리 파악하고 수십 차례 반복하면서 계속 카드 취소를 요청해서 그 승인 금액만큼 현금으로 계좌입금을 받는 것입니다. 

 

이런 행동은 정상적인 회사 업무를 방해하고, 본인의 이익을 위해 업무시스템을 악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발견되면 아예 특정인에 대해서 사용금지를 하거나, 관련기관에 신고를 받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3. 개선이 필요한 점

 

저는 신용카드 결제금액 변경은 언제든지 발생한 업무이기 때문에 후속 업무처리가 빠르고 즉시 확인 가능하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전체 승인 취소 후 재결제를 하는 경우, 승인 취소가 된 결과가 즉시 카드 앱에 반영되어 고객이 내용을 확인하고, 재결제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분명히 매장에서 취소 승인전표가 출력되어 손에 그 영수증을 가지고 있음에도 취소 문자나 안 오거나, 카드 앱에 표시가 안되면 불안하고 의심을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저도 그렇거든요. 

 

이렇게 취소를 할 때 카드사 입장에서 업무처리가 복잡한 것은 이해가 됩니다. 할부도 있고, 포인트 누적과 결제 시 사용한 포인트 차감 금액의 복원도 있고, 나름대로 업무가 어려울 것입니다. 

 

좀 더 전산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결과가 스마트폰으로 바로 올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현금 환급은 개인적으로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 유지하는 업체가 있다면 최초 결제했던 방식을 활용해 업무처리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카드결제를 현금으로 받으면 개인적으로 통장 잔액에 착시현상이 생겨서 관리하는데 불편함도 생기고, 본인 회사 업무처리 문제를 고객에게 떠넘기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카드깡을 하는 등 악용사례가 늘어나면서 점차 이런 현금 환급 업무처리는 점차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사실 카드깡은 결제 취소에서만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신문에서 본 내용만 기억해 보자면, 휴대폰을 여러 대 개통하면서 모두 24개월 할부로 사서 특정업체에 일시불로 금액의 90%만 받고 넘기던지, 혹은 백화점에서 고가 물건을 신용카드로 많이 사서 즉시 특정업체에 90% 가격으로 넘기는 등의 카드깡 사례가 있습니다. 

 

그 신용카드를 본인 카드로 사용했든지 도난당한 카드로 사용했든지 이런 일은 범죄이고, 본인이 나중에 모두 책임져야 할 일인데, 자의로 했든 타의로 했든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4. 하고 싶은 이야기

 

잠시 이야기가 현금 환급을 악용하는 카드깡 이야기로 빠졌습니다. 현대사회는 너무 발달하였기 때문에 편리한 문명을 충분히 즐기는 것도 좋지만, 그 반대로 조심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신용카드 1개, 카드승인금액은 최소로 줄여 둔 상태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혹시 몰라 삼성 페이로 등록해 두었습니다. 지갑과 핸드폰을 동시에 분실하지는 않겠지요. 

 

사실 신용카드를 분실하는 것보다 요즘은 핸드폰을 분실하면 더 골치가 아프게 되니다. 저는 백업으로 얇은 지갑에 꼭 필요한 신분증과 예비 카드를 하나 넣고 다니긴 하지만, 요즘엔 지갑을 아예 안 가지도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도 다니는 분들도 많습니다. 

 

휴대폰이 입력된 각종 정보들이야 구글이나 기타 클라우드에 다 저장되어 있으니 휴대폰만 새로 사면 복원을 할 수 있다고 쳐도, 막상 휴대폰이 없으면 아무런 금전결제도 못하고, 신분증빙도 못하는 상태가 될 텐데 위험하지 않을까 합니다. 

 

신용카드 취소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하다 보니 이런 생각까지 들었네요.  

 

 


 

정리하며, 

 

우리나라 수준의 서비스 개발 능력이 있다면, 신용카드 취소 부분도 매우 스마트하게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다른 관심이 없어서 그런 것 같은데, 누군가 좀 좋은 모델을 만들어 주었으면 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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