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대하여

건강과 식품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대하여

월리만세 2021. 1. 24. 02:10
반응형

 

| 들어가며 : 

 

야콥병은 소의 뇌에 구멍이 숭숭 나서 죽게 되는 광우병과 같이 인간의 뇌에 구멍이 나면서 뇌기능을 잃게 되어 사망하게 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우 희귀한 전염병으로 인간에게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다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100만 명 중 1명 비율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7월 충북대학교는 치료를 받던 73세 환자가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걸린 것 같다고 신고를 했습니다.

 

또 그 전에 질병관리본부는 2011년 뇌경막 이식을 받은 54세 여성에게 첫 의인성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으로 사망했음을 공식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야콥병은 현재 3군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의료기관에서는 의심환자가 발생한 경우 보건당국에 신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야콥병에 대해서 안전한 국가는 아닙니다. 

 

오늘은 이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이란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야콥병은 변종 프리온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광우병처럼 뇌에 구멍이 나 뇌기능을 잃게 되는 치명적인 전염병으로 치매와 운동능력 상실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야콥병은 잠복기간이 20년 이상으로 길지만 증상이 나타난 뒤에는 생존기간이 1년 내외로 매우 짧습니다. 숨진 54세 여성도 23년 전 뇌 수술을 받은 것으로 감염되어 증상이 나타난 것이므로 잠복기가 길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희귀병이기는 하지만, 발병을 하면 매우 짧은 기간 내에 거의 죽는다고 봐야 할 듯합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잠복기가 긴 지 모르겠습니다. 병원균이 20년 이상 잠복해 있다가 발병한다는 것에 이유가 있을 듯합니다. 

 

예를 들면, 충분히 노화가 진행된 다음에야 병원균이 어떤 작용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진다던지 하는 것이죠.

 

야콥병은 전염경로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1996년 영국에서 발병한 광우병에 걸린 소가 전염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을 뿐입니다. 대게 성인에게서 발병하며 50대 이후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생각해 보니 예전에 광우병 파동이 있을 때 함께 야콥병에 대한 뉴스가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인간에게 왜 이런 기괴한 병이 생기는지 모르겠지만, 광우병 때도 논란이 되었지만 자연에 대한 인간의 무지가 다시 인간에게 돌아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풀을 먹고 자라야 하는 소들에게 성장을 빨리 시켜 판매를 목적으로 먹어서는 안되는 동물성 사료 등 육식을 시켜 소들에게 발생한 질병이 광우병인데, 결국 이 광우병이 인간에게 돌아온다는 논리를 펴기도 했으니까요. 

 

원인을 모르니 이런 식으로라도 어떻게든 설명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광우병은 동물에게 해서는 안 되는 행위를 한 인간이 잘못이니, 결국 인간이 만들어낸 질병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2. 야콥병의 증상과 종류

 

질병 초기에는 자기 무시, 무감동, 안절부절 못하는 치매와 같은 증상을 나타내며, 쉽게 피로하거나, 과다수면이나 불면과 같은 수면장애가 발생합니다. 방향감각을 상실하기도 하는 등 대뇌기능 이상현상이 나타납니다. 

 

나이들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치매현상과 비슷하다고 하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듯합니다. 

 

질병 시작 6개월 정도되면 경련이 나타나며, 소뇌 기능장애나 대외 신경마비가 오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3~6개월 내에 사망하게 되지만 5~10%는 2년 이상 생존하기도 합니다.

 

야콥병 환자는 생존을 해도 살아 있다고 부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소뇌와 대뇌의 신경마비가 온 상태에서 죽지 않는다고 해서 그 환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야콥병은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동물의 광우병이 사람에게 전염되는 변종 야콥병으로 인간 광우병이라고 부르게도 합니다. 그리고, 수술 등을 통해 사람과 사람에게 사고로 전파되는 의인성 야콥병이 있고, 자연적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산발성 야콥병, 유전에 의한 가족성 야콥병 등입니다. 

 

수술 등 사고로 인해 전파되는 의인성 야콥병은 100만명 중 1명 수준으로 발생하는 희귀병인데 유전이나 장기이식 등을 할 때 수술기구로 인한 감염이 원인이며,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와 달리, 인간광우병이라고 불리는 변종 야콥병은 20~30대 연령에서 확인되고 있으며,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어 발병 후 빠른 기간 안에 환자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전세계적으로 발병한 야콥병은 275건인데, 영국에서 170건, 이스라엘에서 56건, 프랑스에서 25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기간 중 광우병으로 의심되어 도축된 소는 19만 마리로 모두 영국에서 일어났습니다. 

 

 

 


 

정리하며, 

 

야콥병은 한마디로 불치병인 것 같습니다. 물론 잠복기가 20년 이상 길기 때문에 충분히 나이가 들어 걸릴 수 있다고 해도 환자 본인 입장에서 보면 억울할 듯합니다.

 

이런 희귀병이 하필 나에게 오다니 라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가장 무서운 것은 변종 야콥병인데, 변종 야콥병의 유형처럼 광우병에 걸린 소를 통해 인간에게 옮겨지기 시작한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희귀병이니 나와 관계없다고 무시하지 말고, 정확한 지식을 알고 생활하면 가끔 나는 관련 기사를 볼 때 이해도가 기존보다는 훨씬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하여
조류인플루엔자 AI의 증상과 예방
계란수입과 살모넬라균 식중독
독화살 재료인 쿠라레에 대하여
고사리의 효능과 독성
음식 알레르기에 대하여
감자의 독성, 솔라닌에 대하여
사약으로 사용된 부자
사약으로 사용된 각시투구꽃 초오
감자튀김의 아크릴아마이드
푸드 마일리지에 대하여
식품 소비기한(우유, 라면, 두부 등)
식품이력추적제도에 대하여
유기농식품과 일반식품 비교
복어독에 대하여
식품첨가물 독성검사
맥스봉(치즈)의 성분분석

고디바 초콜릿 성분분석
롯데 빼빼로 성분분석

 

반응형

'건강과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카자키균에 대하여  (0) 2021.01.25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하여  (0) 2021.01.23
조류인플루엔자 AI의 증상과 예방법  (0) 2021.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