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인증 : 7개월 운영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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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인증 : 7개월 운영결과

월리만세 2021. 4. 10.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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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 지 7개월이 지났습니다. 이번 달 운영에 대한 성과와 반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월 수익인증을 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이유는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떤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지 기록을 해 두려고 하는 목적과 함께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다른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좋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른 분들의 수익 인증을 참고하면서 운영과정과 배울만한 점을 늘 참고하고 있으니까요. 서로 도움이 되면서 블로그를 관리하면 윈윈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도 블로그 운영 1년 미만의 초보자 상태입니다. 여전히 글 쓰는 것은 익숙하지 않아 1일 1포는 쉽지 않습니다. 수익은 이제야 비로소 1일 1달러 이상은 나오고 있습니다만, 아직 갈길은 멀게만 느껴집니다. 

 

이번 달 구글 애드센스 운영 결과를 보시죠.

 

  

 

1. 티스토리 7개월차 수익

 

광고수익의 변화입니다만, 조금씩 올라가다고는 있지만 매우 성장이 느린 편입니다.

 

2020-09 :      917원

2020-10 : 15,639원

2020-11 : 14,981원

2020-12 : 26,073원

2021-01 : 48,704원

2021-02 : 45,177원

2021-03 : 55,836원

 

3월에는 특이한 현상이 있었는데, 보통 하루에 1~3달러 사이의 수익이 발생하는데, 어느 날 오후 20달러의 수익이 잡혀있는 것을 발견하고, 특정 콘텐츠가 크게 노출되어 계단식 성적을 거두었나 보다 생각하고 기뻐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녁 늦게 확인해 보니 20달러의 수익이 사라져 있었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것이지만, 구글에서는 부정으로 판단되는 수익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애드센스 수익을 조정한다고 합니다.  

 

그런 수익을 판단하는 로직은 제가 판단할 일은 아니지만, 무언가 적정하지 않은 패턴을 파악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 한때 높은 수익에 기분이 들떴는데 약간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번 달의 성과라고 한다면, 블로그 운영 최초로 월 5만 원의 수익이 넘은 것입니다. 

 

지금까지 과정을 생각해 보면, 블로그로 한 달에 월 10만 원의 공짜 수익을 얻는다고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표현을 공짜 수익이라고 했지만, 사실 공짜가 아니라 시간과 노력을 꽤 투자한 수익이죠. 

 

블로그 운영 이후 최고 수익을 얻게 되어 기쁩니다. 올해 말에는 월 최고 수익으로 50만 원을 달성해 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이렇게 느리게 성장을 하지만, 어느 순간 계단식 상승이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물론, 이런 계단식 수익 상승이 발생하려면 일정 수량 이상의 콘텐츠가 누적되어야 하고, 그에 따라 꾸준히 방문자가 증가를 해야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벤치마킹을 해 보면 최소 400개 이상의 콘텐츠가 누적되어야 어떤 식이든지 계단식 수익 상승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문자도 최소 몇 명은 유입이 되어야 월 100만 원이 달성 가능하다고 제시해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콘텐츠의 CTR 등 광고 클릭률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 방문자수는 기준이 별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일단 최단시간 내에 콘텐츠 400개를 달성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2. 콘텐츠 등록에 따른 방문자 변화

 

지난달에는 콘텐츠를 30개 올렸습니다. 그 전달 콘텐츠를 10개밖에 올리지 못했는데, 간신히 평균을 다시 맞춘 것 같습니다. 

 

한번 슬럼프에 빠지니 글을 쓰는 것이 어려워 한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다행히 한 달 만에 정신을 차리고 다시 마음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하면서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고, 또 한 번이 아니라 자주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럴 때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다시 정신을 가다듬느냐가 중요합니다.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의 사례를 보면 블로그 운영 초반에 1일 2개 포스팅으로 2~3개월을 유지했다는 분들이 많은데, 정말 대단합니다. 

 

한 달에 콘텐츠를 60개를 올렸다는 뜻인데, 현재 저의 생활패턴으로는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하루에 1개도 올리기 힘든 상황인데, 하루에 2개는 무리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초반에 콘텐츠를 빠르게 누적시키는 것이 방문자 유도나 수익 개선이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초반에는 어떠한 화려한 광고기법이나 블로그 운영스킬보다 콘텐츠 개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가 다시 30개 수준으로 회복이 되자 방문자도 조금 더 늘어서 8,538명을 기록했습니다. 그 전달 7,342명이 방문했으니 16.3% 증가했습니다. 

 

제 블로그 방문자의 추이를 보면 매월 30개 이상의 포스팅을 유지했을 때 평균 15~20%의 방문자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이슈형 키워드는 철저히 배제하고 모두 정보성 키워드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어서 특히나 방문자 증가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면서 정보성 콘텐츠만을 중심으로 블로그를 키워보려고 마음먹었기 때문에 블로그 성장이 느린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마음은 답답하고 좀 더 빠른 성장이 되었으면 하는 조급함도 있지만, 제가 생각한 방향성은 지금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슈형 키워드를 중간중간 섞어서 운영하면 물론 방문자 증가와 일부 수익 증가는 더 유도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수익 유지에는 크게 도움이 안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이슈성 키워드를 활용한 콘텐츠는 단기간에 많은 방문자를 유입하여 소모된 이후 재방문이 크게 떨어져 일정 시간이 흐르면 방문자 0의 콘텐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바라는 수익형 블로그는 수개월 글을 올리지 않아도 100만 원 이상의 수익이 꾸준히 나오는 국민연금과 같은 수익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수명이 짧은 콘텐츠는 생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3. 광고 차단 기능의 성과

 

이번 달 처음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차단 기능을 활용해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광고 차단 기능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본인 블로그 내에 자동으로 선정되는 클릭률이 낮아 수익발생이 낮은 배너를 강제로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차단 관리를 해 주면 배너 클릭률이 높아져 수익 단가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차단 관리를 별도로 하지 않은 이유는, 차단관리를 한 분들의 글을 읽어보면 성과가 천차만별이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은 성과가 있었다고 하고, 어떤 분은 오히려 수익이 크게 떨어졌다고 했습니다.

 

무엇이 정답인지 몰라 특별히 해당 기능을 적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광고 차단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제일 처음 하는 것은 언어 설정 부분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광고 중에 한국어 배너를 제외한 외국어로 된 배너를 차단해 주는 것입니다. 

 

어차피 한글로 된 블로그에 외국인이 방문할 가능성은 0%에 가깝기 때문에 한글로 된 배너 외에는 차단하는 것이 당연히 유리하겠죠. 저도 이번 달에 이 부분만 적용했습니다.

 

그런데, 외국어로 된 배너를 차단해 준 것만으로도 1일 수익이 꽤 오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어로 된 배너를 막기 시작한 이후 거의 1일 평균 1달러 이상 평균 수익이 유지되기 시작했고, 많이 나오는 날에는 3달러도 기록한 적도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하는 점은, 외국어로 된 배너를 한번 차단했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니라 2~3일 간격으로 반복해서 체크를 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광고주 입찰에 따라 블로그에 올라가는 배너가 계속 바뀌는데, 외국어로 된 배너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저도 일주일에 2~3번 차단 관리에서 외국어로 된 배너를 제외처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차단 관리를 하는 방법은 '민감한 카테고리'와 '일반 카테고리'에서 세부적으로 차단할 영역을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민감한 카테고리는 선정성, 유틸리티 다운로드, 성형수술, 게임 등의 조금은 키워드가 민감한 영역에 대해 광고 차단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 카테고리는  건강, 금융, 미용, 부동산, 식품, 여행, 음식 등에 대한 일반적인 키워드에 대한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경험치가 높은 분들은 이러한 화면에서 제공하는 광고 노출 비중과 수입비중을 비교하여 성과가 낮은 카테고리를 수기로 관리하는데, 저는 아직 이 부분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충분한 수량의 콘텐츠가 확보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 수익 개선을 경험한 분들과 그렇지 못한 분들을 살펴보니 한 가지 차이점이 있었는데, 수익 하락을 경험한 분들은 이 기능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수익이 낮다는 이유로 과도하게 광고를 차단했던 것입니다. 그러면, 블로그에 노출할 배너의 종류가 한정되어 광고주들이 입찰을 충분히 하지 않으면 빈 페이지로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은, 콘텐츠 수가 충분하지 않을 때 카테고리별로 광고를 차단하기 시작하면, 충분히 그 카테고리가 수익형이 있는지 검증이 안된 상태에서 광고가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블로그 콘텐츠수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이고, 운영한 지 1년 미만인 점을 고려할 때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해 주는 숫자의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좀 더 공부를 하면서 통계가 더 쌓이면 하나씩 해볼 생각입니다. 

 

 

4. 주말에 콘텐츠 몰아 쓰기

 

이번 달에 해 본 방법인데 효과가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매일 1개의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서 포스팅을 올리는 패턴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주중에는 콘텐츠 소재를 발굴하고, 제목과 유입 태그 정도만 정리하는 것입니다.

 

글의 본문을 쓰고, 사진을 편집하고,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것은 모두 주말에 몰아서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했을 경우 토요일과 일요일 2일간 블로그를 7개 이상 등록하면 성공인 것이죠. 

 

물론 주말에 조금 바쁘지만, 평일 1개씩 업로드를 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는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재 발굴이나 제목 정도는 충분히 평일 퇴근 후에 작업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매일 해야 하는 일로 적당했습니다.

 

지난달 이렇게 주말에 몰아 쓰기를 통해서 매일 글을 작성해야 하는 스트레스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고, 30개 이상의 콘텐츠 등록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은 개인의 습관에 따른 것이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렇게도 해 보고, 저렇게도 해 보고 있습니다. 무엇이 저에게 적당한 운영 패턴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책을 좋아하고, 책에서 블로그 소재를 찾는 저로서는 주중에 좋아하는 책을 읽고, 주말에 그 내용을 정리해서 블로그를 올리는 것이 어쩌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에도 주말에 몰아 쓰기 방법을 다시 테스트를 해 볼 생각인데, 블로그를 40개까지 등록할 수 있을지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주말에 블로그를 10개씩 등록해야 하는 수준인데, 토요일 5개, 일요일 5개를 포스팅해야 합니다. 좀 많은 양이지만 주중에 제목과 키워드, 태그들을 미리 준비해 두면 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며, 

 

한 달 한달 적지만 20~30개씩 나만의 콘텐츠가 쌓여가고 있습니다. 한달 수익은 아직 100달러가 채 안되지만, 어느 시점에 이르면 급격한 수익 상승이 있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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