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디바 초콜릿 성분 분석

제품과 서비스

고디바 초콜릿 성분 분석

월리만세 2021. 1. 5. 06:13
반응형

 

| 들어가며 : 

 

지난주에 고디바 초콜릿을 선물 받았습니다. 제가 특별히 초콜릿을 즐기는 편이 아니어서 딸에게 가져다주었더니, 오히려 와이프가 서운해하더군요. 둘 다 초콜릿을 좋아하거든요.

 

고디바란 브랜드는 초콜릿계에서 꽤 유명합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이 선물용으로 유명합니다. 물론 가격도 좀 비싼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디바는 어떤 성분으로 만들었는지 제품 뒷면에 있는 성분분석표를 보고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성분 분석표를 보면 원재료와 추가적으로 넣은 첨가물이 모두 나오는데, 얼마나 좋은 원료를 사용했는지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고디바 초콜릿의 성분분석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표지를 살펴보면 모두 제품성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 제품 성분 표시가 의무화되어 있어서 어떤 물질을 넣어 만들었는지 누구나 확인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사들이 몸에 나쁜 물질을 함부로 넣지 못하는 방지효과도 있습니다. 

 

제가 선물받은 고디바 초콜릿은 '고디바 스페셜 비스킷 세트'입니다. 초콜릿과 비스킷이 믹스된 제품을 아주 비싼 고디바 제품은 아닙니다.

 

(고디바스페셜 비스킷세트)

 

아래는 고디바 초콜릿의 성분표시입니다. 

설탕, 밀가루, 코코아버터, 코코아매스, 식물성 유지, 우유분말, 탈지분유, 감자전분, 버터 오일, 크림, 전화당시럽, 포도당시럽, 버터, 포도당, 헤이즐넛, 코코아분말, 알칼리처리코코아분말, 천연향료(바닐라향), 정제소금, 팽창제, 대두레시틴, 해바라기레시틴, 계란, 밀세몰리나, 말토덱스트린, 산딸기주스분말, 구연산 (총 27가지)

 

(고디바스페셜 비스킷 성분표시)

 

2. 성분에 대한 세부내용

 

위에 표시한 27가지 성분을 원재료와 첨가물로 분류를 해 보겠습니다.

 

① 원재료

설탕, 밀가루, 코코아버터, 코코아매스, 우유분말, 탈지분유, 감자전분, 버터오일, 크림, 버터, 헤이즐넛, 코코아분말, 알칼리처리코코아분말, 계란, 밀세몰리나

 

비스킷이 들어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설탕, 밀가루, 계란, 감자전분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인 상품인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 코코아매스, 코코아버터, 우유분말, 탈지분유, 버터오일, 헤이즐넛, 버터, 코코아분말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재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코코아매스입니다.

 

코코아매스는 코코아 열매에서 코코아 빈을 추출해서 건조하고, 분말로 만든 초콜릿의 주재료입니다. 코코아 분말을 넣은 것으로 보아 코코아매스의 부족한 양을 보충한 것 같습니다.

 

우유분말과 탈지분유도 실제 우유를 대체하기 위해 추가한 재료로 보입니다. 보통 분말이나 가루를 사용할 때는 원재료의 단가를 조금 낮추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분말이나 가루형태는 보관성이 좋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격경쟁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밀 세몰리나는 밀을 거칠게 빻은 가루를 의미합니다. 

 

전체적으로 원재료는 약간 분말과 가루로 된 재료를 사용했지만 사람에게 문제가 될 재료는 없습니다. 

 

 

② 첨가물

식물성유지, 전화당시럽, 포도당시럽, 포도당, 천연향료(바닐라향), 정제소금, 팽창제, 대두레시틴, 해바라기레시틴, 말토덱스트린, 산딸기주스분말, 구연산

 

식물성 유지는 식물 씨앗을 압착해서 기름을 내고 정제, 탈색, 탈취를 해서 만듭니다. 동물성 유지가 몸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어 지금은 대부분 식물성 유지를 사용합니다.

 

전화당 시럽과 포도당 시럽, 포도당은 모두 단맛을 내는 첨가물이며, 구연산은 상쾌한 신맛을 내는 첨가물입니다. 모두 몸에 해로운 첨가물은 아닙니다.

 

천연향료로 쓰인 바닐라향은 문제 될 것이 없고, 정제소금은 순수한 소금 결정체로 제품 생산 시 순도와 일관성을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흔히 정제소금이 몸에 나쁘다고 알려진 것은 각종 미네랄 등 몸에 좋은 성분이 없기 때문인데, 제품 생산에서는 오히려 불순물이 없는 정제소금이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대두레시틴과 해바라기 레시틴은 유화제입니다. 유화제는 물과 기름처럼 서로 다른 성질의 액체를 잘 섞이도록 만들어주는 첨가물입니다. 

 

팽창제는 과자를 구울 때 밀가루가 부풀어 오르도록 하기 위해 첨가한 것으로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이스트 등을 말합니다. 모두 과자와 빵을 굽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말토덱스트린은 옥수수, 밀, 타피오카, 감자 등의 전분을 분해하여 만든 분말로 대부분 옥수수로 만들고 있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의 용도는 주로 가공식품의 부피를 늘리는 증점제로 사용되고, 유통기간을 늘리는 보존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리얼, 푸딩, 마요네즈, 스포츠 보충제에 사용되며, 안전한 물질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3. 하고 싶은 이야기

 

고디바 초콜릿은 고급 브랜드이기 때문에 성분 분석표의 재료를 하나하나 보아도 크게 몸에 해로운 물질은 없다고 보입니다. 물론 레시틴, 말토덱스트린, 시럽, 팽창제 등의 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지만 비스킷과 초콜릿으로 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고디바에서 나온 고급 다크 초콜릿의 성분표에는 원재료 외에 첨가물이 거의 없었던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가공식품은 좀 더 고급스러운 제품일수록 첨가물을 적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고디바 스페셜 비스킷 : 가격확인

· 고디바 다크 초콜릿 : 가격확인

 

 

사실 첨가물의 용도는 향과 풍미를 올려주거나, 적은 양을 크게 늘려 가격을 낮추거나, 보존력을 높여 유통기간을 늘리는 역할을 해 줍니다. 

 

첨가물이 많을수록 저렴해지는 이유는 바로 경제성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생산해서 맛있게 보이는 제품을 오래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제품이든 구매하면서 늘 성분 분석표를 들여다보면서 이 성분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생각하다 보면 이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고디바 초콜릿은 고급 브랜드라서 첨가물이 비교적 적게 사용된 편입니다. 좀 더 고급 레벨의 고디바 초콜릿을 살펴본다면 아마도 첨가물 개수가 더 적을 것입니다. 

 

좋은 가공식품인지를 따지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제품 후면의 성분 분석표를 보면서 내가 읽어서 어떤 재료인지 알 수 있는 단어를 제외하고,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용어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첨가물이 많다는 뜻이고, 몸에 좋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반드시 첨가물이 몸에 나쁘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모두 안전성 평가를 통과한 첨가물이고,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았을 테니까요. 

 

단지, 그렇게 허가를 받은 첨가물이라 할지라도 다양한 종류를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는 것에 대해서는 누구도 평가를 해 주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조심하자는 의미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몸에 좋은 약도 많이 섭취하면 탈이 나는데, 하물며 공업적으로 생산된 첨가물을 다량으로 섭취해서 몸에 좋을 리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합성향료 디아세틸에 대하여
파라벤의 안전성에 대하여
껌 기초재료 초산비닐수지에 대하여
벌레로 만든 코치닐 색소에 대하여
인공감미료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즈
인산염의 안전성에 대하여
스테비오사이드에 대하여
뉴슈가 사카린의 안전성에 대하여
소포제와 소포제의 종류
안식향산나트륨과 이산화황에 대한 분석
우리나라에서 허용한 식용색소에 대해
소르빈산이 위험하지 않은 이유
카페인 부작용과 카페인 중독의 위험성
차아염소산나트륨의 강력한 살균력
안전하고 다재다능한 베이킹소다
아스파탐의 유해성 논란 총정리
안전한 조미료로 변신한 MSG
정제염이 정말 몸에 나쁠까요?
발암성 물질로 변하는 아질산나트륨
인체에 해롭지 않은 첨가물 구연산
카제인나트륨,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콜라 캐러멜 색소에 발암물질 논란

당뇨병이 있다면 액상과당 조심
겔화제가 들어있는 곤약젤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