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 : 1개월 진심 사용기

제품과 서비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 : 1개월 진심 사용기

월리만세 2021. 4. 16. 07:20
반응형

 

| 들어가며 : 

 

지난달에 와이프가 주방에 새로운 장비를 들여놓았습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 AO-16L라는 모델입니다. 

 

몇 개월 좀 더 큰 오븐이 필요하다고 투덜투덜 하더니 결국 새로운 오븐을 구입했던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이 장비는 에어프라이어 기능이 함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집에 있던 작은 오븐과 지금까지 활용도가 높았던 구형 에어프라이어를 폐기물로 내놓아 처리했습니다. 제가 당근 마켓에 중고로 팔까 했는데, 너무 오래된 제품이 이어서 이웃들에게 민폐가 될 것 같아서 버렸습니다.

 

오늘은 이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새로 구입을 하자마자 와이프와 딸이 어찌나 좋아하는지 매뉴얼을 넘겨보면서 하고 싶은 요리에 대해 이야기 꽃을 피웠습니다. 

 

저는 오븐과 같은 조리장비에 약한 편이어서 에어프라이어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주로 냄비에 물을 끓어 요리를 하거나 프라이팬으로 제가 튀기거나 굽죠.

 

그런데, 이번에 들어온 제품은 하얀색으로 귀여운 디자인이어서 호감이 갔습니다. 나중에 딸에게 사용법을 배우긴 했지만, 최근에서야 조금씩 사용을 해 보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1. 요리를 하기 편리한가?

 

폐쇄공간에서 열을 가해 요리를 하는 제품은 오븐과 전자레인지가 대표적입니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웨이브를 사방에서 발사해 음식 내부의 수분의 진동으로 열을 내는 방식인데, 오븐은 말 그대로 열을 직접 발사해 음식을 익히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를 보면 ①온도와 ②시간 두가지로 모든 음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디지털 패널에 보면 이미 대표적인 음식에 대해서는 조리방법이 이미 세팅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예를 들면, 감자튀김은 200도에 20분, 새우튀김은 160도에 12분, 통닭은 200도에 30분, 스테이크는 190도에 25분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조리메뉴)

 

아마도 제작사에서 수많은 실험을 거쳐 어떤 재료를 몇 도에 얼마나 조리를 해야 맛이 있는지 연구해서 표준을 만든 것이니 믿고 한번 돌려 본 다음 우리 나름대로 경험치를 추가해 조리방법을 기억하면 될 듯합니다. 

 

저와 딸이 알아낸 최고의 삼겹살 구이를 하는 방법는 180도에 12분, 뒤집어서 추가 4분입니다. 이런 식으로 몇 번 연습해 보면 알아낼 수 있습니다. 

 

어떤 요리든 처음에는 상단 패널을 보고 유사한 것으로 1개 선택해서 돌려보고, 조리된 상태를 보고 시간과 온도를 조금씩 조정하는 방법으로 나만의 요리방법을 저장하면 되기 때문에 조리방법은 매우 편리합니다. 

 

그리고, 내부에 세팅하는 조리도구들을 잘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저와 딸은 주로 삼겹살을 구워 먹기 때문에 상단에 조리망과 하단에 기름받이를 많이 사용하는데, 감자튀김이나 통삼겹살을 해 먹을 때는 내부에 통돌이처럼 생긴 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본 겉바속촉 통감겹살을 해 먹으려고, 통돌이에 고기를 넣고 구워본 적이 있는데 자동으로 통이 빙글빙글 돌아가서면서 굽기 때문에 중간에 뒤집어주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뜨겁게 달궈진 내부 조리도구를 다루기 위해서는 오븐용 장갑이 필수입니다. 제가 한번 실수로 살에 닿은 적이 있는데 너무 뜨거워 놀란 적이 있습니다. 열을 다루는 장비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이 장비는 조리를 마치면 약 15~20초 정도 열을 식히기 위해서 뒷면의 환풍기가 돌아갑니다. 아마도 내부에 가득 찬 열기를 배출하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안전장치가 잘 되어 있는 편인데, 조리 중간에 덮개를 열고 재료 상태를 보면서 재료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닫으면 세팅된 시간대로 다시 조리가 시작됩니다. 

 

매뉴얼에는 실수로 코드를 뽑아도 다시 연결하면 기억을 했다가 멈췄던 지점부터 조리를 한다고 하는데, 조리 도중에 제가 전원선을 뽑을 일이 없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특별한 조심할 부분 없이 조리를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가 되어 있었습니다. 열에 의한 안전사고에만 조심하면 요리하는데 편리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우리집에서는 삼겹살, 통삼겹살, 스테이크, 감자튀김, 데우기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선구이와 꼬치구이를 해 보고 싶은데 날짜를 잡아서 혼자 해 보려고 합니다. 

 

생선이야 마트에 가면 깨끗하게 다듬질이 되어 패킹된 것을 사면되고, 꼬치는 얌 테이블과 같은 배송전문 앱에서 갖가지 양념을 꼬치를 세트로 팔고 있어서 적절한 온도로 굽기만 하면 될 듯했습니다. 

 

제가 이전에 오븐이라는 장비를 사용해 본 적이 없이 처음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을 사용하기 시작해서 다른 오븐과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매우 편리한 물건으로 보였습니다.

 

와이프 성격에 구입 전에 여기저기 비교해 보고, 사용기를 확인해 보았을 것이기 때문에 저로서는 이 물건이 크게 불편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았습니다. 

 

 

2. 청소를 하기 편리한가?

 

제가 가장 신경 쓰였던 부분은 바로 청소입니다. 와이프와 딸이 청소를 주로 저에게 시키기 때문입니다. 설거지도 거의 대부분 제가 하기 때문에 저는 늘 물건을 닦아내기 쉬운지 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은 내부의 조리도구나 내벽에 모두 평평한 스테인리스 재질로 되어 있어 위생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로 된 것이 중요한 이유는 깨끗하게 빡빡 닦아낼 수 있고, 오랜시간이 흘러도 변질되거나 녹이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끔 세제를 듬뿍 묻혀서 빡빡 닦았는데도 누리끼리하고 모서리의 지저분한 부분이 지워지지 않으면 화가 납니다. 

 

저는 아이닉 에어프라이어의 청소를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1단계는 조리도구를 먼저 꺼내서 설거지를 합니다. 2단계는 열을 식히고 본체 내부를 청소합니다. 

 

조리도구는 일반 설거지와 동일하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조리망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수세미로는 불편하고, 망 사이에 끼인 기름때를 벗기기 위해서 솔이 필요합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내부)

 

그 솔도 부드러운 솔이 아니라 좀 뻣뻣한 강한 솔이 세척하는데 편리합니다. 망사이에 고기와 기름때가 덮이는데, 바로 세척하지 않고 조금 놔두면 단단하게 굳어 버리기 때문에 솔이 부드러우면 잘 안 씻겨집니다. 

 

그리고, 기름판으로 사용하는 조리판은 수세미로 설거지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해 보니 주방세제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우리집이 주로 삼겹살을 먹어서 기름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키친타월로 기름을 닦아 내고 설거지를 하는데도 꽤 많은 양의 주방세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저는 설거지를 하면 뽀득한 느낌이 나면 좋겠는데, 삼겹살을 해 먹은 후 하단 조리판을 닦을 때는 여간해서는 이 뽀득한 느낌이 나지 않고 미끈거려서 설거지가 힘들었습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 본체 내부를 청소할 때는 먼저 키친타월로 슥슥 닦아서 이물질 제거를 먼저 합니다. 그리고, 물에 구연산을 희석해 적혀서 내벽을 닦습니다. 

 

이렇게 구연산에 적셔서 내벽을 2회 닦아내고, 마른 타월로 마무리를 합니다. 일반적인 조리를 했을 때는 이렇게 처리하면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역시 삼겹살을 해 먹었을 때는 내벽에도 기름이 많이 튀어 구연산으로 닦아내도 조금 덜 깨끗한 느낌이 들어서 와이프에게 불편함을 이야기했더니 와이프가 오븐 전용 세제를 사다 주었습니다. 

 

'디톡스 클리너'라고 된 오븐전용 클리너였습니다.

 

분무기 타입으로 되어 있어서 본체 내부에 충분히 살포하고 키친타월로만 닦아내면 됩니다.  성분은 수산화칼륨으로 된 것인데, 우리가 알고 있는 수산화나트륨과 같은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산화나트륨은 비누의 원료이고, 양잿물로 알려져 있는 물질입니다. 옛날부터 묵은 때 벗겨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오븐의 청소는 이런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어서 큰 문제는 없는 상태입니다. 모든 재질이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어서 원하는 만큼 빡빡 닦아 내면 됩니다. 

 

주방세제와 세척도구를 조금 바꿔가면서 좀 더 청소하는 방법을 편리하게 해 볼 생각입니다. 

 

 

3. 종합적인 평가

 

저와 같은 40대 후반 남자도 하고 싶은 요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조리도구였습니다. 매번 와이프에게 해 달라고 부탁하기 어려울 때는 남자도 직접 음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특히 남자는 요리를 잘할 수 있어야 생존에 유리합니다. 매번 달걀프라이나 라면과 같은 단순한 요리만 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그런면에서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은 저에게 식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줄 수 있을 듯합니다.

 

청소와 같은 뒤처리는 사실 제가 매일 하고 있는 것이라서 크게 부담은 되지 않는데, 본체 내부 청소는 아직 좀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본체 내부를 눈으로 살펴보면 상단은 스테인리스 판으로 된 것이 아니라 두꺼운 열선으로 되어 있어서 이물질 청소가 좀 까다롭습니다. 

 

요리를 할 때 나는 소음은 그렇게 크게 들리지는 않는데, 무소음이나 저소음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큰 것 같습니다. 200도까지 올라가는 고열을 다루어야 하므로 열을 식혀내기 위한 환풍 때문에 소음은 어느 정도 인정해야 합니다. 

 

디자인과 색상은 매우 깔끔하고 예쁜 편이고, 디지털 패널 부분의 LCD 글자 모양도 귀엽습니다.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조작패널)

 

제가 사용해 본 경험만으로 말씀드리자면 안전 설계도 비교적 잘되어 있고, 위생적으로 설계한 점이 좋았고, 각종 요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청소하는 것이 조금 번거롭고, 소음이 조금 거슬리기는 하지만, 만족감에 비해 이 정도의 단점은 인정하고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하고 싶은 이야기

 

제가 오븐을 처음 사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가장 큰 장점은 조리를 시작하고 완료될 때까지 거실에서 쉴 수 있다는 점이 아닌가 합니다. 

 

늘 해 먹는 삼겹살을 할 때는 프라이팬 앞에 서서 계속 조리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뒤집거나 온도를 조절해 줘야 하니까요.

 

아마도 이런 편리함 때문에 엄마들이 오븐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통닭구이 같은 것은 밖에서 사 먹기에는 좀 비싼 편이고, 기름에 튀긴 것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직접 좋은 닭을 사서 오븐에 구우면 담백하게 아이에게 먹일 수 있으니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통삼겹을 해 먹어 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겉은 바삭하게 구울 수 있었고, 기름은 모두 아래로 빠져나가 내부의 살은 담백했습니다. 수분은 그대로 머금고 있어서 촉촉했습니다. 

 

오븐의 이런 기능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같은데, 이제야 오븐을 사용할 수 있게 되다니 제가 좀 늦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반성했습니다. 

 

제가 오븐을 이전에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을 다른 제품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최소한 5년 이상은 만족하면서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구매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참고해 주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오븐 : 가격확인

◇ 기름때 제거 오븐 클리너 : 가격확인

 


 

정리하며, 

 

와이프 덕분에 요리의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평소 해 먹기 어려운 겉바속촉 통삼겹과 생선구이를 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샤오미 Wiha 드라이버 공구세트 사용기
옷장냄새 제거에 탁월한 에어베리 사용기
와이파이 확장기 아이피타임 A3MU 사용기
오븐 청소로 유명한 디톡스 클리너 사용기
샤오미 손세정기 2년 사용후기
아이맥에서 메모리 8M로 윈도우 사용하기
아빠와 딸이 만족하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 성장 시스템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 추천 이유
미니독으로 닌텐도스위치 tv연결
닌텐도 스위치 디아블로 3 한글판
콕스 CK87 기계식(황축) 키보드의 특징
콕스 CK87 키보드(갈축/황축) 사용기
2020년 아이맥 27인치 부트캠프 원격설치
2020년 아이맥 27인치 구입 7일 사용후기
2020년 아이맥 27인치 구입 후 알게된 점
2020년 아이맥 27인치 구입을 결심한 이유
풀셋 초음파 안경세척기 3개월 사용기
아디다스 슬리퍼 아디사지 TND F35565
샤오미 USB 미니선풍기 활용방법
눈부심때문에 구입한 리디북스 페이퍼 
3M 막대걸레로 청소하는 법 
브리츠 스피커 BZ-A10의 장점과 단점
쿠킹타이머 추천, 무아스 쿠킹 타이머

삼성 무선충전 보조 배터리 리뷰 

 

반응형